전문적인 검토·국민적 합의 등 강조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6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무리한 그리고 너무 성급한 탈원전 정책은 반드시 재고되고 바뀌어야 된다”고 각을 세웠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원자핵공학을 전공한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오찬을 가진 후 “에너지 정책이란 것이 산업경쟁력과 국민의 삶에 너무나 깊은 영향을 주는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검토와 국민적 합의를 거쳐서 시간을 갖고 진행됐어야 하는 정책이지, 너무 갑작스레 이뤄지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원자력이 전반적인 국가 에너지 정책인데, 세계적인 탄소 중립을 모든 국가가 지향해야 할 문제가 있다”며 “제가 생각하기에는 전문가들도 말하지만 원자력 에너지란 것이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그렇게 위험천만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 환경이라는 측면과 또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동시에 따져봐야 하는 문제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새로운 기술혁명의 시대에는 전기 소비량이 늘어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의 효율성이란 것과 신재생에너지로서의 수소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있어서 원자력을 생각한다면, 쉽사리 탈원전이란 것을 조급하게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프랑스는 전체 에너지 생산량의 78%를 원자력에 의존한다”며 “원자력 사고는 굉장히 치명적이지만 일본 후쿠시마 사고도 일본의 어떤 지방에 관한 문제이지 후쿠시마 원전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가 그런 부분을 정확하게 측량해서 추진해 나가야지, 단순한 논리만 갖고 해서는 화석 에너지 쓸 때 나오는 미세먼지나 환경오염으로 굉장히 많은 사람이 생명을 잃는다는 것도 다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