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주민자치회 제도 통일
재정 강화·조직운영 체계화

[충청매일 한노수 기자] 서산시가 지난 2일 시청에서 ‘서산형 주민자치회 전환 선포식’을 열고 지역 자치혁신 가속화에 나섰다.

이날 맹정호 서산시장을 비롯해 15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및 내빈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 사업으로 2018년 대산읍, 2019년 부석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 운영해 왔다.

지난해 11월에는 주민자치위원, 사회단체, 시 의원 등 11명의 민·관 협력으로 구성된 시민준비단을 출범해 새로운 조례 제·개정 등 서산형 주민자치 모델을 구축했다. 이로써 15개 모든 읍면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됐으며, 이들은 지역 주민들이 지역 사업에 앞장서는 주민 참여 대표기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서산형 주민자치 특징은 크게 △주민자치 제도 개선 △주민자치 재정 강화 △주민자치 조직과 인력 운영의 통일성이다. 주민총회 개최시기는 농번기를 피한 11월로 개선하고 강사료 지출 및 주민자치회 자체수입에 대한 사용 규정을 구체화했으며, 주민자치위원 임기를 연말까지로 통일했다.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에 대한 50여종의 서식을 통일하고 센터시설 대관체계 개선, 수강료 할인 및 반환규정 신설 등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사항을 보완·개선했다.

주민자치 재정 강화를 위해 주민세(개인균등분) 6억5천만원을 지원해 자치활성화 예산으로 활용하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입을 전액 주민자치회에서 사용하도록 했다.

주요사업으로는 자치사업 지원 및 역량교육을 집중 지원하되 선 역량강화 사업 후 자치사업을 확대 지원해 나가고, 그 외 주민자치박람회 및 읍면동 주민총회 등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다.

끝으로 주민자치 조직과 인력운영은 행정과의 소통창구인 주민자치협의회로 통일 구성하고 주민자치 담당직원의 역할을 명확히 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주민자치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