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정부는 다음달부터 장기적인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친 국민들의 피로감 해소와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기를 위해 대폭 완화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이 완화되고,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도 자정까지로 연장된다. 일상회복을 기다려온 국민들도 이에 맞춰 미뤄온 모임과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 이동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정책적으로 국민들의 피로감 해소와 경기 회복차원에서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지만 지난 23일부터 다시 늘어난 600명 대의 확진자 발생과 무엇보다 ‘델타변이’에 이어 ‘델타 플러스변이’까지 변종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비상을 걸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도 최근 온라인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해외 유입 차단과 국내 확산 방지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국내에서는 델타 변이가 190건이 확인됐고 그 중 지역감염 사례가 3건 보고돼 유입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는 영국발 알파 변이보다 전파력이 60%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인도에선 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약 1.6배 더 높은 델타 플러스변이까지 발견됐다.

이에 백신 선진국인 영국과 이스라엘 등도 델타 변이를 예의 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성인 인구의 약 80%가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한 영국도 최근 델타 변이 확산으로 초비상이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델타 변이가 8월 말까지 유럽연합 내에서 신규 감염의 90%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영국은 당초 지난 21일로 예정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다음달 19일로 연기하기도 했다.

이에 우리나라는 다음달 시행되는 거리두기 완화가 국내에서 델타 바이러스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방역 당국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를 면제할 예정인데, 델타 변이가 급속하게 확산된 영국과 인도 등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백신 접종만 완료했다고 격리를 하지 말고 방역 당국이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고려해, 격리 면제 대상 국가를 재검토하고 ‘이동형 유전자 증폭’(PCR) 검사 대상을 늘리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좀 더 면밀한 방역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또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차 접종 확대를 비롯해 온 국민의 100% 예방접종도 앞당기는 방법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다음달 적용키로 한 1, 2차 접종자에 대한 야외 노마크스 방침을 철회하고, 해외에서 입국한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조치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자영업자들의 희생과 시민들의 협조, 의료진들의 헌신적 노력, 순조로운 백신 접종 등을 통해 우리는 긴 터널을 통과해 일상회복의 빛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이 소중한 희망이 무산되지 않도록 방역 당국의 빈틈없는 대응도 중요하지만 국민들도 지금까지 생활로 지켜왔던 개인 마스크 착용과 개인 손 세정제 철저 사용 등 철저한 개인 방역만이 변이 확산에서 제외되는 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