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야당 지도자에 정책 협조 구하는 자리 만들 것”

이준석 “취지는 공감…여야정 협의체 가동이 합리적”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대표에게 “혼란스러운 과정이 이어지더라도 바로 야당의 지도자한테 정책 협조를 구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도 “여야정 협의체를 재가동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겠느냐”고 화답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 대표를 예방하고 “여야 모두의 동의를 받는 정책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30대 야당 대표가 당선된 것에 축하의 뜻을 전하고 협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총리는 “기성 정치인이 안일함과 나태함에 빠졌는데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대한 에너지를 몰고 와 준 것에 감사하다”며 “제1야당, 정당사 처음 30대 당대표로 당선 된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의 당선을 보고 우리가 얼마나 국민들의 마음을 읽는데 (충분하지 못했는지) 반성한다”며 “정부에 있는 동안 대표와 같은 젊은 세대가 갖는 절박한 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연설에서 나온 손실보상을 비롯해 최근에 문제 된 형사사법체제 등은 이 대표가 누구보다 감각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장서 조율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전날 이 대표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은 것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에 특별히 감사하다”며 “백신 접종과 같은 국가적 과제는 여야가 없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김 총리의 모두발언에 앞서 “총리의 방문을 환영한다. 감사하다”며 “여야 간 협치가 좀 더 진일보할 수 있도록 총리가 행정부를 잘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 대표의 짧은 환영 인사에 “좀 더 길게 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말하며 멋쩍은 웃음을 지어보이기도 했다.

이에 이 대표는 “김 총리에 대해 정치인으로 배울 점이 많다고 방송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사적으론 아버지가 김 총리에 대해 좋은 말을 많이 해줬다”며 “코로나 국난 위기 속에 협치 사항이 많고, 방역에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하고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영길 대표의 연설을 경청하면서 정책적으로 정부의 전환 의식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정부가 성의를 보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동산 공급 정책 확대 등을 긴밀히 협의해 국민들이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의 청년에 대한 각별한 관심도 저희도 주효하게 생각한다”며 “합의해 민생 해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 대표 예방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 “이 대표는 상설협의체를 잘 가동해 이견을 좁혀가는 틀로 쓰는 게 좋겠다고 했다”며 “저는 대선 국면에서 대선 후보들이 말하는 것과 현실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 실정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으니 그런 내용들을 여야 정당 대표와 주자들에게 충실히 설명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김 총리는) 대선 후보들과 정부의 정보격차로 인해 불필요하고 현실성 없는 이야기가 나오면 국민들이 혼란은 느낄 수 있으니 사전에 충분히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것”이라며 “필요하면 제1야당만이라도 한 달에 한 번 정부의 주요 정책에 관해 설명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야 다 하는 것은 어떻냐고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대표는) 여야정 합의체를 다시 가동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겠느냐 화답했다”며 “(김 총리의 제안에 대해) 취지는 공감한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 방향을 잡아가야하는데 여야정 협의체로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