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양파 공공급식 납품 농가 맞춤지도 성과
세종 양파 공공급식 납품 농가 맞춤지도 성과
  • 김오준 기자
  • 승인 2021.06.1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 눈앞…업체서 전량 수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양파농가를 찾아 현장 맞춤형 지도를 하고 있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양파농가를 찾아 현장 맞춤형 지도를 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가 관내 양파 공공급식 납품 계약농가를 대상으로 생육단계별 현장 맞춤 기술지도를 벌여 양파 수확을 목전에 두고 있다.

계약농가 5곳은 전체 8천250㎡ 면적에서 세종시농업기술센터의 맞춤형 지도 아래 양파를 재배 중으로 수확량은 50t 내외로 전망되며, 관내 공공급식 납품 업체에서 전량 수매한다.

농업기술센터는 관내에서 양파를 대 면적에서 재배했던 사례가 없어 △성장 단계별 양분관리 △배수로 정비 △봄철 저온, 잦은 강우 등 기상 여건에 따른 병해충 방제기술지도 등 현장기술지도를 벌여왔다.

또 △구비대기 물 관리 △저장기간 고려한 수확시기 설정 △저장 중 부패 방지를 위한 수확 후 관리 등 맞춤형 지도에 중점을 뒀다.

김인자 양파 계약재배 농장주는 “양파 농사를 처음하게 돼 걱정이 많았는데 농업기술센터에서 시기별로 방문해 기술지도를 해줘 매우 큰 도움이 됐다”며 “올해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 출하량을 늘렸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계약 농가에서 수확한 양파는 앞으로 공공급식센터로 납품돼, 지역에서 나고 자란 재료를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신선한 먹거리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인자 세종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올해 양파납품을 발판삼아 세종시 농산물의 공공급식 납품이 점차 확대돼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확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기술지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