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 전환하겠다”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조병옥(사진) 음성군수가 음성읍, 소이·원남면의 청소업무 대행업체의 직원 급여횡령 등 비리를 음성 인터넷방송(http://tv.eumseong.go.kr/)을 통해 밝혔다.

조 군수는 10일 “관내에서 청소대행업체 문제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군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지난 4월 14일 청소대행업체 대표의 직원 급여횡령 등의 비위사실 제보를 받아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에 군은 지난달 10일부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4개 업체에 대해 대행계약조건 위반여부, 청소대행비 집행 및 정산 내역, 폐기물관리법 위반여부 등을 조사하고자 군 자체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조 군수는 “대행업체 일부 직원에 대한 급여횡령과 근로하지 않은 직원에게 임금 지급과 유류비 및 복리후생비 불법사용의 위법사항을 확인,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며 “유류비 및 복리후생비의 불법사용 금액과 근로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 직원에게 지급한 임금은 수사가 종결돼 횡령금액이 확정되면 환수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군수는 “최종적 감사 결과에 따라 계약해지 사유가 발생될 경우 오는 7월 이후 계약해지 일자를 지정, 해당 업체에 계약해지를 통보할 예정”이라며 “문제가 된 대행업체 청소구역인 음성읍과 소이·원남면의 청소업무를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조 군수는 “다만, 직영전환 절차 이행 준비기간이 필요한 만큼 계약해지 이후 청소업무 공백을 우려해 준비기간 동안 대행체제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며 “해당업체의 일시적 업무대행은 최단기간만 유지해 직영 전까지 청소행정 서비스의 공백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 군수는 “대행업체 문제가 음성읍과 소이·원남면 2023년 이전에 직영 전환은 물론,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침에 따른 나머지 6개 읍·면의 생활폐기물 청소업무 대행방안에 대한 심층 논의기구를 7월 중 구성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향후 정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