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5등급 건립 안돼…탄소중립 실현하라” 촉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가 추진중인 청주 신청사를 에너지 1등급으로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가 추진중인 청주 신청사를 에너지 1등급으로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환경단체가 1일 청주시청 신청사 계획에 ‘제로 에너지 건축물 1등급’ 반영을 촉구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5년 완공 예정인 청주시청 신청사가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 ‘1++’,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 ‘5등급’으로 지어질 예정”이라며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청주시가 에너지 자립률 최하 등급의 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청주시의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제로 에너지 건축물’은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 건축물이다. 에너지 소비량을 ‘0’에 수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단체는 “2020년부터 1천㎡ 이상 공공 건축물은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는 최저 기준만 신청사에 적용됐다”며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 건축물에도 그린 리모델링, 제로 에너지 건축물 전환을 요구하면서 정작 시청사는 에너지 자급률 30%의 최하 등급으로 지으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가 현상공모 결정을 핑계로 5등급 신청사 건립을 강행한다면 이는 청주시민에게 엄청난 기회비용을 치르게 하는 것”이라며 “매몰 비용이 더 커지기 전에 지금이라도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 1등급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청주시 신청사는 상당구 북문로 현 청사와 주변 2만8천459㎡ 터에 연면적 5만5천535㎡,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된다. 내년에 착공해 2025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2천312억원이다.

청주시는 2014년 옛 청원군과 행정구역을 통합한 뒤 신청사 건립을 추진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