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입 논란 선수와 계약 종료…구단 체질 개선 온힘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사)충남아산프로축구단(구단주 오세현)이 선수 영입 논란 관련 시민단체 ‘퇴출 요구' 행동에 반박 등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에 휩싸였던 가운데 해당 선수와 계약종료 및 구단의 체질을 바꾸는 쇄신안을 발표했다.

1일 이운종 충남아산FC 대표이사는 “경영에 적법·투명·공익성 뿐 아니라 공정·객관·윤리성의 강화 및 실현에 가치를 두겠다”며 “4대 전략 방향 및 13개 중점 추진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약속했다.

우선 그는 선수 영입 논란에 대해 “최근 윤리적 기준을 세심히 살피지 못한 경영으로 호된 질타를 받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법적 절차 및 국제적인 문제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했다”며 “마침내 상호합의에 의한 계약종료에 서명함으로 뒤얽혀 있던 매듭을 풀었다”고 대시민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해당 선수와 구단 간 상호합의에 따른 계약종료는 선수 측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회적 실정과 시민구단의 한계에 대한 점을 선수가 이해하고 고려해 원만한 합의에 도달했다”며 “향후 해당 선수는 새로운 팀에서 도전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표는 “선수선발에 한계를 드러냈던 선수의 검증시스템 등 중점 추진과제를 보완·구축함에 대표이사 자리에 연연해 쇄신안을 미루지 않겠다”며 “지난 4월 21일 구단주가 발표한 입장문을 단계적으로 완료해 진정한 시민구단의 모습을 찾고 소임을 마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이 대표는 “이번 마련한 쇄신안은 △사회적 가치 중심의 경영윤리 체계 확립 △지출구조 조정을 통한 운영혁신 및 사무국 지원력 강화 △선수단과 사무국의 상생 협력 제도 정착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운영 및 지역 밀착도 강화 등 4대 방향 13개 추진과제가 담겼다”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 “정관 및 규정에 시민구단의 가치 명문화, 구단의 소속원(사무국, 선수단) 채용 시 사회적 물의가 있었던 대상자 원천 배제, 채용된 모든 구성원 경영윤리 실천·준수 다짐 서약제 도입, 선수단 운영위원회 심의 기능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출예산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선수단 및 사무국 인건비를 전체예산 대비 비율상한제를 도입하겠다”며 “선수영입 전문가 등을 충원해 사무국의 역할 강화 및 선수단 효율적 지원, 시 인력 지원을 통한 법인과의 원활한 소통 및 행정업무처리 능력 등을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이어 “선수단 규모 최적화 및 역량 있는 선수 영입, 성인지 및 인권 감수성 등 다양한 교육 운영, 선수단 개인별 연봉 상한제 도입, 출전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프로축구계의 현실을 바꾸는 최소 경기 출전보장제 등 선수 운영 정책을 과감히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소통하는 정담회 정례화, 기존 후원사 및 협력단체에 대한 이벤트 등 후원 지속성 유지, 신규 후원사 유치를 위한 체계적 마케팅 전개, 신규 사업 추진에 다양한 관계자 의견수렴·반영, 시민 유입 프로그램 확대·운영 등 새로운 축구문화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