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방안 마련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가 “최근 청주 오창에서 발생한 여중생 두 명의 죽음은 성폭력 피해 대응 체계 부재가 부른 사회적 참사로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지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용기 있는 학생들이 경찰 조사에 임했음에도 가해자에 대한 수사와 구속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피해자는 충분히 보호되지 않아 정신적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경찰은 가해자에 대해 체포 영장과 구속 영장을 두 차례 신청했으나 검찰은 증거 보강을 이유로 반려했다”며 “사건을 인지한 수사기관과 학교, 아동 성폭력 전담기관 중 어느 곳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 조치를 하지 않았고 가해자와 계속 마주쳐야 하는 현실 속에서 피해 학생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은 철저히 사건을 조사해 가해자를 엄벌하고 아동학대, 성폭력의 경우 가해자와 피해자가 즉각 분리될 수 있는 피해자 보호 체계를 보강해야 한다”며 “수사기관, 아동 성폭력 전담 기관, 교육 당국이 공조해 피해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 12일 오후 5시11분께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한 아파트에서 각기 다른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여학생 2명이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두 여학생은 숨지기 전 학대와 성범죄 피해자로 경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