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노동자시민회의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 폐기하고 재조사하라”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20일 “북이면 소각장에 면죄부를 준 환경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환경부는 최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발표해 소각시설 배출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고 했다”며 “이는 환경부가 북이면에 소재한 소각장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이면 주민은 지난 20년간 발암물질과 유해물질에 노출됐다”며 “20년에 걸쳐 축적된 피해를 13명의 조사관으로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하기는 시간과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단도 인정한 것처럼 확보 가능한 자료는 2015년 이후 일부 자료에 불과하다”며 “처음부터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급격히 소각량이 증가한 2007년 이후 암 잠복기를 고려하면 이번 조사가 시간적 제한이 있어 한계가 명확하지만 환경부가 나서서 민간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준 꼴”이라며 “우리는 환경부의 결정을 강하게 규탄하며 주민과 전문가까지 인정하지 않는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를 즉각 폐기하고 재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3일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영향조사에서 “소각장 배출 물질과 암 발생과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하게 입증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대기와 토양에서 측정된 다이옥신, 카드뮴 등 유해물질 농도도 다른 지역보다 유의미하게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혈액암, 폐암 등 소각시설과 관련성이 높은 암 발생률도 증가하지 않았다.

다만, 잠복기가 10년 이상인 고형암 증가 여부를 조사하기에는 시간적 제약이 있고, 과거 노출 영향을 모두 살펴볼 수 없어 2017년 이후 암 발생률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청원구 북이면 일대에는 1999년 우진환경개발㈜ 소각시설이 처음 들어선 뒤 2001년 ㈜클렌코(옛 진주산업), 2010년 ㈜다나에너지솔루션이 차례로 조성됐다. 3개 시설의 하루 총 소각용량은 1999년 15t에서 2017년 543.84t으로 36배 증가했다.

이 지역 주민 1천532명은 2019년 4월 소각시설과 암 발생과의 역학관계를 밝혀달라며 환경부에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