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주댐엔 현재 ‘치수능력 증대’라는 명분으로 대규모 공사가 한창이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집중호우와 극한홍수 발생 시 댐의 유입량이 설계 당시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증가해 기존 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공사라고 한다.

보조 여수로 3기를 추가해 댐의 월류와 붕괴를 방지하고 하류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 예방사업’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적당히 포장된 명분 뒤에 더러는 숨겨진 진실이 존재하기도 한다. 사실 수자원공사는 충주댐에 설치된 6기의 발전시설에서 1기당 10만kw로 총 60만kw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정지댐에 소수력 발전소로는 국내 최대용량인 6천kw의 발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하고 있다. 여수로를 추가해 본댐의 방류량을 늘리면 당연히 하류에 위치한 보조댐의 방류량도 늘려야 하지만, 오히려 수류을 방해하는 소수력 발전소를 만들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치수능력 증대를 위한 ‘재난 예방사업’이라는 명분 뒤에 기업이익 증대를 위한 ‘시설 확대사업’이 숨어 있는 것이다. 수자원공사 자료를 보면 충주댐 최대방류(가능)량은 1만7천500t, 여수로 3기를 추가한 후에는 1만1천t이 더해져 초당 총 2만8천500t을 방류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괴산댐의 최대방류량 3천80t이 합쳐지게 되면 초당 3만1천580t의 어마어마한 수마가 탄금호로 밀려오게 되고 결국 조정지댐에 막혀 역류해 충주시내 전 지역을 물바다로 만들 것이다.

전기와 용수 판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수자원공사가 22만 충주시민의 재산과 안전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금전적 탐욕을 우선시하고 있다.

충주댐 자체의 안전성도 도마 위에 올라 있다. 1970년대 당시 내진설계 없이 세워져 35년이 지난 충주댐의 내진안전성은 진도 6.5에 불과하며, 안전등급은 C등급으로 현저히 낮아졌다. 하지만 수자원공사는 별도의 안전조치 없이 최고수위를 높이고 저수량을 크게 늘려 수익을 높이는 데만 몰두하고 있다.

또한, 내진설계 없이 세워진 초대형 건축물에 3개의 대형 여수로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해지는 발파 충격은 댐의 안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시민의 안전을 위한다면, 수자원공사는 댐 붕괴의 불안을 주는 여수로 공사를 중단하고 당장 안전진단부터 실시해야 한다.

수자원공사는 문제를 은폐하고 독단과 거짓으로 시민을 기만하지 말고 지자체와 환경단체, 시민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댐의 안전성과 사업의 타당성을 낱낱이 검증해 보여야 한다.

위험요소가 발생하면 은폐만 할 것이 아니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해 맞춤솔루션을 찾는 게 올바른 선택이다.

수자원공사는 △충주댐 수위를 적정하게 낮춰 폭우나 홍수에 대비하고 △노후된 댐의 기초부분에 거대한 구멍을 뚫는 여수로 공사 전에 철저한 안전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조정지댐에 충주댐의 방류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규모의 여수로를 설치해야 한다.

기업이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다 보면 기업윤리의 기준은 흐려지게 마련이고 결국엔 은폐와 독단의 늪에 빠지게 된다.

지금이라도 수자원공사는 충주댐이 은폐와 독단의 늪에서 허우적거리지 않도록 시민의 합리적인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