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훈 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지난 12일 충북 청주에서 학대와 성폭행 피해를 입은 여중생 2명이 동반으로 투신해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두 명의 중학생을 극단적 선택으로 내몬 계부를 엄중 수사해 처벌해달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20일 기준 7만여명 넘게 동의하면서 사회적 공분이 확산되고 있다.

사건이 발생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충북교육을 이끌고 있는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사건과 관련해 입을 다물고 있다.

학교와 교육청에는 학교폭력, 따돌림 등 어려움을 겪는 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치유·적응을 위한 Wee클래스, 교육지원청 Wee센터, 교육청 마음상담센터로 이어지는 위기 학생 상담·치료 체계가 있었지만 모두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심지어 충북교육청은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에야 피해 사실을 인지하고 기자들에게 걸려오는 전화에 “경찰이 수사에 나서면 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입할 수 없다”는 변명만 되풀이 할 뿐이였다.

이 여중생 2명은 사실상 어디에도 기댈 수 없는 상황이었고 심적 고통을 견디지 못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은 교육청과 있으나마나 한 상담제도도 문제로 지적된다.

충북지역 교육·여성단체들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아동학대와 성폭력을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재발방지 대책 등을 교육감과 충북교육청에 수차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김 교육감의 입은 굳게 닫혀 있다. 이들 여중생을 지키지 못한 사과와 교육시스템의 반성은 찾아볼 수 없다.

김 교육감 태도는 사건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행동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지켜보고 있음에도 김 교육감과 충북교육청의 태도는 불안감과 불신만을 남기고 있다.

김 교육감은 충북교육의 수장답게 이런 사건이 더 발생하지 않도록 위기 학생들에 대한 상담 시스템 개선 등의 재발방지 대책을 내놔야할 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