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마다 봉축 법요식 개최

불기 2565년 부처님 오신 날인 19일 충북 청주시 용화사에서 신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아기 부처를 씻기는 관불의식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불기 2565년 부처님 오신 날인 19일 충북 청주시 용화사에서 신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아기 부처를 씻기는 관불의식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불기 2565년 부처님 오신 날인 19일 충청지역 곳곳에서 봉축 법요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치러졌다. 

대한불교 조계종 5교구 본사인 보은 속리산 법주사에서 열린 법요식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충북교육감, 박문희 충북도의장, 정상혁 보은군수, 구상회 보은군의장, 신도 등이 참석했다. 부루나합당단의 육법공양을 시작으로 삼귀의례, 반야심경 낭송, 헌향·헌화, 봉축사, 발원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법주사 주지인 정도 스님은 봉축사에서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불안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며 “어려운 현실에서 벗어나 회복력 있는 삶이 하루빨리 올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법요식이 끝난 뒤 축하공연과 관불의식, 대종타종 등이 이어졌다.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에도 불자들이 모여 부처의 가르침을 되새기면서 코로나19 사태가 하루 빨리 진정되길 기원했다. 청주시 청원구 현암사, 괴산군 공림사, 영동군 영국사 등 도내 주요 사찰들도 방역수칙을 지키며 봉축 법요식을 거행했다.

충남도 내 각 사찰에서도 봉축 법요식이 열렸다.

대한불교조계종 7교구본사 덕숭총림 예산 수덕사에서는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이철구 충남경찰청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황선봉 예산군수, 이승구 예산군의회의장 등 각급 기관단체장과 전국 각지에서 온 신도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축 법요식이 열렸다.

이밖에도 천안시 각원사, 청양군 안심사, 공주시 마곡사 등에서 봉축 법요식이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