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위원장 김기창)가 22일 소방본부, 바이오산업국 등 3개 본부·실·국을 대상으로 ‘2021년도 제1회 충북도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 4건의 안건을 심사·의결했다.

박우양 의원(영동)은 “소방차량관제 모바일 단말기 설치율이 30.7%로 전국 최저”라며 “출동시간 단축 및 효과적 현장활동 수행을 위해 단말기 설치율을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황규철 의원(옥천)은 “대형화재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기존 펌프차량의 방수총 성능을 높여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해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서동학 의원(충주)은 “바이오헬스 분야 벤처·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입주공간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창업생태계 조성 등 북부권 바이오산업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주장했다.

연철흠 의원(청주)은 “소방행정과 예산 중 예비비가 계상됐는데, 예비비를 사용목적에 맞게 명확하게 편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원표 의원(제천)은 “소방정 대체 건조 설계용역비가 과대하게 계상 됐다”며 “예산을 타당성 있게 편성하고 예산 편성에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충북도지사가 제출한 ‘충청북도 소방특별회계 운영에 관한 조례안’과 김기창 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북도 안전감찰 지역 전담기구 협의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원안 가결했다.

또 ‘쌍용C&E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도 채택했다.

건설환경소방위는 건의안에 “강원도 영월의 폐광지역에 조성하려는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충북과 가까운 경계지역이고, 제천시의 상수원 취수장이 인접해 있으며, 한강수계의 상류지역으로, 석회암의 카르스트 지형으로 특성상 침출수 유출이 불가피해 제천, 단양, 충주와 수도권 일대의 식수원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60여년을 소음과 분진 공해에 시달려온 지역주민을 두 번 죽이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계획을 타 지자체와 공동 대응해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