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道 4차 종합계획 다시 수립 필요” 촉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2050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충북도의 사업, 예산, 행정체계 개편을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오진영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2050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충북도의 사업, 예산, 행정체계 개편을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환경단체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충북도는 온실가스 저감을 최우선 목표로 충북도 4차 종합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지난 15일 ‘2050 탄소중립 실현 추진계획’을 발표했으나 지금까지 추진한 정책들을 비춰 볼 때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는 “충북도 4차 종합계획은 아직도 산업경제, 교통물류 등 개발 중심으로 채워져 있다”며 “이 계획 예산 중 기후변화 대응 예산은 단 3%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모든 사업의 탄소 배출량을 조사하는 ‘탄소인지 예산제도’를 실시해야 한다”며 “기후위기 대응 전략실, 기후에너지실 신설 등 탄소중립에 초점을 맞춘 행정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 3월 충북도는 ‘4차 충북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40년까지 총 141조2천179억원이 투입되는 종합계획은 ‘포용과 혁신을 선도하는 강호축의 중심, 충북’을 비전으로 4개 목표와 6개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예산은 산업경제 부분에 71조1천454억원, 교통물류 부분에 55조5천560억원,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전을 통한 녹색 공간 조성 비용은 4조3천810억원 등으로 편성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