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안을 찾기는 커녕 여론을 조성하려는 듯 국민을 대상으로 한 언론사가 여론조사를 실시해 유권자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는 보도를 내놨다. 전형적인 여론몰이를 하고 있는 셈이다.

일본 정부는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면서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로 발생한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정식 결정했다. 하지만 피할수 없다면, 해양생태계가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자국의 실수로 발생한 문제는 자국에서 해결해야 한다. 문제가 심각한 원전 오염수를 그대로 바다로 방류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바다가 안고 가야 한다. 바다는 일본해만 존재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중국과 동남아시아, 멀리 인도양까지 미칠수 있는 일이다.

무엇보다 오염수에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가 포함돼 있다.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여과한 ‘처리수’를 바닷물로 100배 이상 희석해 국가 기준치의 40분의 1, 세계보건기구(WHO)의 음료수 수질 가이드라인의 7분의1 정도로 트리튬 농도를 희석한다고 했다. 하지만 ALPS로 정화 처리한 후에도 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은 제거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후쿠시마 오염수는 알프스로 처리해도 삼중수소는 거를 수 없다. 정상 원전에서는 삼중수소를 희석해 배출하는 것이 문제 없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는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국제 사회에 방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단에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포함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부는 앞서 지난 2019년부터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유출할 것이란 움직임을 보이자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등이 참여하는 범부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해 왔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우리나라가 가장 위험한 국가 중 하나라고 경고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태평양에서 나오는 해산물을 많이 먹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미 국무부는 세계적으로 인정된 원자력 안전 표준에 따른 접근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일본을 지지하고 있는 중이다. 해양 오염이나 관련 국민의 위험보다 자국의 이권이 우선인 발상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이 방사능수 대량 방류를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은 물론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개발(R&D)을 강화해야 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원들은 일본에 저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 126만톤의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연한 일이다.

일본 정부의 주장대로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말은 어불성설이다. 정부는 모든 부처가 협엽해 후쿠시마 오염수로부터 우리 해역 및 국민의 건강을 지키도록 사력을 다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