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착수보고회 개최…지역 여건에 맞는 육성 방안 모색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미래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제공하게 될 혁신 사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산업 육성에 본격 나선다.

도는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 UAM 산업 육성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김하균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도 관련 부서 관계자, 전문가 자문단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착수보고회는 용역 추진 방향 및 일정 설명,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하늘을 이용하는 UAM은 지상 교통 혼잡을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 혁신 교통수단으로, 기술 발전과 함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UAM은 특히 2040년 세계 시장 규모가 731조 원으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첨단산업으로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자동차나 ICT, 플랫폼 등 다양한 업계가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하고, 후속조치로 지난 3월 UAM 핵심기술 확보 전략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UAM 기술 개발 및 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국내외의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춘 도의 이번 연구용역은 도내 산업과 경제 여건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UAM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다.

UAM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발굴과 추진 타당성 논리 개발, 연차·단계별 정책 및 사업 추진 방안 마련도 연구용역 목적으로 잡았다.

연구용역을 통해 도는 UAM산업 자체와 전후방 산업 생태계, 국내외 정책 및 기술 개발 현황, 산업 동향 등을 살핀다.

또 국내외 UAM산업 관련 규제와 제약사항을 파악하고, 주요국의 입법 추진 현황, 정책 지원 및 기술 개발 사례, UAM 기업 수요조사, 관련 서비스 도입 사례를 종합적으로 취합한다.

이어 UAM 관련 사업 추진 필요성을 찾고, 도내 UAM 연관 산업 환경을 분석한다.

이와 함께 도의 △UAM산업 발전 비전 및 목표 △단기·중장기별 추진 전략 △단계별 추진 세부 사업 △도내 유치 최적 분야 및 우선 추진 핵심 사업 △도내 지역별 UAM산업 육성 방안 등을 찾는다.

도는 특히 △ 비행 공역 확보 등 운항 테스트베드 기반 구축 △스카이포트 플랫폼 구축 △UAM 부품기업 기술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 △인력양성 등 R&BD 인프라 구축과 R&D 지원, SOC 구축 및 정주 환경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서는 이밖에 투자 효과를 분석하고, 재원 조달 방안과 우선순위에 따른 투자 계획 등도 찾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