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평균 669세대 920명 유입
창업상담·주택 마련 등 지원

[충청매일 권혁창 기자] 보령시는 서울·경기 등 도시민에게 귀농·귀촌을 장려하고 귀농 후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그간 인구 이동 및 데드크로스에 인구 자연 감소가 지속되고 있으나, 귀농·귀촌인구는 2018년부터 3년간 평균 669세대에 920명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라는 것이다.

시는 그동안 귀농귀촌지원센터를 운영, 지원정책과 창업상담 등 전문지도사를 통한 상담과 함께 대도시 박람회, 설명회장을 방문해 귀농·귀촌을 적극 홍보해 왔다.

특히 올해는 새내기 귀농·귀촌인의 체계적인 영농기술 습득을 위해 지난해 도민 제안사업으로 선정된 만세오케이 귀농학교와 귀농준비 단계부터 농사체험까지 맞춤형 프로그램인 농가체험형 귀농귀촌 교감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귀농인 현장실습 지원사업으로 선도농가(멘토)와 귀농인(멘티)이 함께 현장실습을 운영하고 멘토 40만원과 멘티 8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는 등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을 위한 맞춤형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농업창업의 경우 3억원 이내, 주택 마련(신축)은 7천500만원 이내의 범위에서 지원하고, 귀농인의 집을 운영하여 임시 거주지가 필요한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임시로 머무를 수 있는 거처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귀농귀촌귀향인 소통과 공감의 장 마련 △귀농귀촌인 재능기부 활성화 △귀농귀촌협의회 과제교육△인적네트워크 형성 등 역귀농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