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설 연휴 이후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다소 느슨해진 방역의 고삐를 지침이 재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설 명절 전에는 300명대에 그친 코로나19 확진자가 설이 지나면서 확진자가 한때 하루 600명대까지 오르면서 재확산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리 방역체계를 점검이라도 하듯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향 조정하자마자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로 돌아선 것이다.

일례로 설 연휴 전후로 300~400명대에 머물던 확진자 수가 지난 19일 621명으로 치솟은 것이다. 600명대 확진자는 지난 1월 10일(657명) 이후 38일 만이다. 설 연휴 기간 모임·여행으로 사람 간 접촉이 증가했고,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제한도 대폭 해제된 상황에서 ‘4차 유행’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어 국민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대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는 것이다. 최근 경기 남양주 산업단지의 한 공장에서는 무려 1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기숙사에서 합숙 생활을 하면서 전파된 탓에 인근 공장까지 감염자가 확산될 개연성이 크다. 이뿐 아니라 충남 아산의 한 제조공장에서도 지난 13일 첫 확진자가 나온 지 사흘 만에 최소 1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대형병원과 체육시설, 사우나를 통한 감염 사례도 심상치 않게 늘고 있다.

정부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생계유지를 위한 고육지책으로 수도권은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각각 한 단계씩 낮춘 것은 결코 방역의 고삐를 늦추려는 의도가 아니다. 그런데 국민들은 그간 ‘코로나블루’에 지쳤다고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조치에 하나, 둘 밖으로 나오며 일상이 회복된 것처럼 생활하니 다시 확진자가 증가할 수밖에.

조금 회복됐다고 방역불감증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이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 중대본 회의를 통해 “영업시간 제한으로 밤 10시에 술집이 문을 닫으면 인근 숙박업소로 옮겨 술자리를 이어 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개탄한 것을 보면 알수 있다. 일부 국민들의 느슨해진 행동이 언제나 방역지침을 지키며 생활하는 다수의 국민들을 불안의 수렁텅이로 몰고 있으니 너, 나 할 것없이 우리들 스스로 방역의 빈틈을 악용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정부가 방역의 대원칙인 선제적 조치 기조를 완화하고 거리두기 단계를 낮춘 것은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믿고 내려진 조치이니 국민들도 정부가 믿고 내리는 조치에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책임과 역할이 더욱 커졌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무엇보다 이제 조금 있으면 초·중·고교가 개학한다. 우리들의 미래인 아이들이 개학하기 전 어른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방역규칙을 철저히 지켜 지난해처럼 학교생활도 제대로 못하는 그런 학교생활을 올해도 반복시키지 말아야 할 것이다.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하고 안정된 상황에서 새 학기를 시작하려면 국민들의 성숙된 ‘참여와 자율방역’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개인 접촉을 줄이기 위한 5인 미만 집합 금지 조치는 여전히 유효하다. 우리들 스스로 경각심을 늦춰선 안 된다. 작은 것이라도 나부터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번거롭고 불편하지만 자발적·적극적 실천만이 코로나 사태를 완화시키고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