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6대 신성장 산업 연계 4대 분야 특성화 영역 집중

 

ICT에너지·BT-보건의료과학

디자인 콘텐츠·항공 인재 육성

 

장학금 지급액·취업률 등

학생 밀접 지표 높은 순위

[충청매일] 4차 산업혁명을 넘어 5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는 대변화의 물결 속에서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가 방사광가속기 청주 유치에 맞춰 관련학과 신설을 추진하는 등 충북도의 6대 신성장 동력산업에 발맞춘 특성화 전략을 펼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상황에 청주대는 코로나 팬데믹을 교훈 삼아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광복 이후 최초 4년제 대학으로 설립돼 2021년 개교 74주년을 맞는 청주대는 ‘지역산업 기반 특성화’ 전략방안을 수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특성화 학문을 가르치고 있다. 충북도 전략·성장 산업과 밀접한 관련 있는 ICT-Energy, BT-보건의료과학, 디자인·콘텐츠, 항공 등 4대 분야를 특성화 영역으로 지정해 인적·물적 자원 집중 정책을 펼치고 있다.

청주대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폭증된 변화의 속도에 맞춰 지역 대학이 생존하는 길은 ‘지역산업 기반 특성화’ 전략 마련이라고 판단하고, 이를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산업을 이끌 우수한 연구인력 배출과 지역발전을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유도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청주대는 우선 충북의 6대 신성장 동력산업 중 ICT 융합산업과 태양광 신에너지 산업을 아우르는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융합전자공학부와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 소프트웨어융합학부 등 전공을 구분해 지역 산업 발전 전략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에 나섰다.

두 번째 특성화 영역은 BT-보건의료과학 분야.

이 분야에는 BT-보건의료과학, BT 융합학부, 보건의료과학대학 등으로 구분해 충북도민의 삶의 질과 건강에 기여하는 분야로 육성중이다.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를 동북아 생명공학을 주도하는 산학연관의 바이오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오송바이오캠퍼스는 생명과학단지 내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BT 전문 인력 양성과 실용학문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현장에 강한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실제로 생명과학단지 내 입주해 있는 BT 관련 기업에 취업하는 등 실질적 취업 연계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디자인 콘텐츠 분야는 청주가 세계 최초 금속활자인 직지의 고장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집중 육성중이다. 실제로 청주대는 세계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 인증기관인 독일의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세계 디자인대학 랭킹 8위(국내 대학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디자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 했다. ‘2018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1등상과 3등상을 휩쓸어 미국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슬램’이라는 역사를 쓰기도 했다.

청주대의 마지막 특성화 영역은 항공분야이다. 청주대는 지난해 항공서비스학전공과 무인항공기학전공을 신설해 학생들을 모집했다. 이에 따라 항공운항학전공, 항공기계공학전공 등과 함께 항공분야 인재 양성에 퍼즐을 완성했다.

항공서비스학전공은 국제적 감각을 갖춘 고품격 서비스 직종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중이다. 항공기 객실 승무원 및 지상직, 사무능력을 갖춘 고급 서비스직 등에 종사할 인력을 육성한다. 항공기운항서비스와 관련된 이론을 습득하고, 최신 객실서비스 실습실을 구축해 실무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 연 114조원의 드론 시장이 열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청주대 무인항공기학전공은 설계부터 제작, 조종, 정비, 알고리즘 제작에 이르기까지 융합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 후 항공감시 및 영상 분석, 교육 및 영상 촬영 전문가, 공공기관의 드론 운영, 창업 등의 진로가 열려 있다.

청주대는 장학금 지급액과 취업률 등 학생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지표들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전국 단위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처럼 청주대는 개교 73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충청권 대표 사학으로서 내실을 다지기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초 교양교육 이수체제 혁신, 아이템 확충, 인프라 강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는 등 실용·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특성화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다.

차천수 청주대 총장은 “대학은 특정 분야에 있어 수도권에 있는 학생이 찾아올 정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청주대를 선택한 학생들이 대학에서 꿈을 펼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전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청주대학교>

 

정상수 청주대 입학처장.

2021학년도 정시모집 650명 선발

청주대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650명(24.5%)을 선발한다.

비즈니스대학·인문사회대학·공과대학·사범대학·예술대학·보건의료과학대학 등 6개 단과대학과 1개 직할학부군으로 구분, 34개의 모집단위, 52개의 전공(학과)으로 결정됐다.

정시모집에서는 수능성적 위주로 가, 나, 다군에서 모두 모집하고 있다.

△가군 263명 △나군 114명 △다군 273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외 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등학교졸업자전형, 기회균형전형은 수시 결원이 있으면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의 경우 2021학년도부터 학생부 교과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모집단위에 따라 수능성적과 실기고사 및 면접고사로 반영한다. 정원 외 전형의 경우 수시모집과 동일하게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가군에서 모집 중인 군사학과만 적용하고 있는데 수능 국어, 영어, 수학영역 등급의 합이 15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다만 수능 ‘가’형에 응시하였을 경우 수학영역 등급을 1등급 상향해 적용한다.

수능 반영비율은 △인문계열, 자연계열 전체 모집단위 지원자는 수능 100%로 반영 △사범대학인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는 수능 80%, 면접고사 20%로 반영 △디자인·조형학부(시각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은 수능 40%, 실기고사 60%로 반영 △디자인·조형학부(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연극영화학부(연출·제작전공, 연기전공)은 수능 30%, 실기고사 70%로 반영한다.

수능 반영방법은 항공운항학전공, 군사학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수능 5개 영역(국어·수학·영어·탐구(직업탐구 제외)·제2외국어/한문) 중 상위 3개 영역의 합으로 반영하며 탐구영역의 경우 2과목의 백분위 점수를 평균하여 1과목으로 반영하고, 1과목만 응시했을 경우 반영하지 않는다. 항공운항학전공의 경우 수능 수학, 영어, 탐구영역을 반영하며 각각의 반영비율은 수학 35%, 영어 40%, 탐구 25%로 반영한다. 군사학과의 경우 수능 국어, 수학, 영어영역을 반영하며 각각의 반영비율은 국어 25%, 수학 25%, 영어 20%로 반영한다.

가산점 반영의 경우 우리 대학교가 반영하는 3개 영역에 수학 ‘가’ 형이 포함돼 전형성적으로 반영된 경우 수학 취득 백분위 점수의 10%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과학탐구 응시자 역시 과학탐구 수능 백분위 성적이 상위 성적 3개 영역에 포함돼 전형 성적으로 반영됐을 경우 전형 총점(1천점)에 가산점 10점을 부여한다. 단, 과학탐구 가산점은 우리 대학교 자연계 모집단위에만 적용한다.

청주대의 정시모집 특징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지원 학생의 수능성적만을 반영하기 때문에 수능 성적에서 우수한 성적을 확보한 학생이 유리하다.

정원 외 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과목은 3학년 2학기 성적까지 학년과 학기 구분 없이 이수단위가 2 이상인 과목만 반영한다. 국어 상위 2개 과목, 영어 상위 3개 과목, 수학 상위 3개 과목, 탐구 및 제2외국어 상위 2개 과목을 반영한다. 출석·결석·봉사활동점수 등 비교과 영역 점수는 반영하지 않는다. 비교과 활동이 미미한 학생들도 지원상 불이익은 없다. 또 교차지원을 허용해 수험생의 선택 폭을 넓혀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