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등 20개 지역농업클러스터

올해 아산 친환경농업 클러스터 등 20개 지역농업클러스터에 총 24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12일 농림부는 도 농정과장과 지역농업클러스터 시범사업단 총괄책임자 연석회의를 개최, 클러스터가 농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다른 농림사업과도 연계 지원토록하는 ‘지역농업클러스터 종합지원계획’을 확정 발표하고 발전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지역농업클러스터 시범사업 종합적인 지원계획’은 클러스터가 지역의 산.학.관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혁신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 이외에도 농림기술개발사업, 유통시설 지원 등 기존 다른 농림사업도 연계 지원하는 등 종합적으로 지원해 나가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또 20개 시범사업단간 지식과 기술 등의 활발한 정보교류를 통해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사업단 총괄책임자 협의회’와 사업단의 현안 및 애로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역농업클러스터 지원 추진단’을 구성·운영한다.

또한 농림부의 사업이나 제도 외에도 재경부의 지역특화 특구제도, 행자부의 신 활력사업 등 클러스터와 연계 가능한 제도 및 정책의 적극적인 접목을 통해 지역농업클러스터를 지역농업의 핵심동력으로 육성시킬 방침이다.

농림부는 올해 20개 클러스터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들 사업에 대한 평가와 전문기관의 추가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특화발전특구, 지리적표시제도, 지역특화.향토산업 등 잠재적인 농업클러스터를 발굴하는 등 중장기농산업클러스터 발전계획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