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

[충청매일] 5.18민주화운동이 어느새 40주년을 맞는다.

계엄군의 무력진압으로 사망 218명, 행방불명 363명, 부상 5천88명, 기타 1천520명 등 모두 7천명이 넘는 참혹한 피해에 대한 진실은 아직 가려진 채.

신군부 집권 기간 동안 입에도 올리기 어려웠던 5·18은 노태우 정권에서 처음으로 민주화운동으로 인정하게 되면서 광주민주화운동관련자보상등에관한법률이 제정된 데 이어 김영삼 정권이 들어서면서 5·18민주화운동등에관한특별법이 제정돼 재평가가 이뤄지게 된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을 비롯한 다수의 신군부세력에 대한 법적 처벌에 이어 1997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되면서 ‘빨갱이 폭도들의 민란’이란 오명을 벗고 명예를 되찾게 된다.

5·18 진실 규명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전개돼 왔으나, 지금까지도 적지 않은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이에 대한 노력은 지속돼야 한다는 점은 마땅하다. 그러나 40년이 지난 지금, 5·18의 본질과 요구하는 시대적 사명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5·18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사람들과, 이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분노와 비통함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로 인해 또 다른 갈등과 대립과 반목이 생겨나고 이어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당시 민주화를 요구하며 신군부에 저항한 광주시민들의 뜻도 이와 다르지 않을 듯하다.

정치논리나 진영구도에 함몰돼 5·18이 국민을 편가르는 데 악용되거나, 정치권의 정략적 공세 수단으로 전락하거나, 대립과 갈등을 심화시키는 매개가 돼서는 안된다.

이에 대해 현 정부는 물론 여야 정치권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명백한 진실 규명을 전제로 했지만, “과거의 아픔과 상처가 치유돼야 한다. 치유돼야 화해가 있고, 또 국민 통합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이같은 맥락이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도 당내 일부 인사들의 5·18 폄훼 발언과 관련, “이유를 막론하고 5.18 희생자와 유가족, 상심하셨던 모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한 배경도 마찬가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5·18을 특정지역이나 정치세력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두의 역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동일선상이다.

궁극적으로 정부와 여야 정치권이 정치적 이해관계를 딛고 5·18의 남겨진 진실 규명에 진정성을 갖고 힘을 모은다면 5·18을 둘러싼 더 이상의 갈등과 대립과 분노와 반목은 사그라들 수밖에 없다.

5·18의 참된 의미와 교훈을 되새겨 용서와 화해를 통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주력해야 한다. 물론 진실 규명을 통해 5·18에 서린 한을 푸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선 5·18 관련자들이나 진보 진영, 여당의 대승적 포용 의지가 중요하다.

5·18특별법 제정과 민주화묘역 조성 등 재평가를 통해 책임자 처벌, 보상 등의 초석을 마련한 것이 보수정권의 김영삼 전 대통령이란 점과, 숱한 핍박과 억압을 겪고도 박정희 정권은 물론 전두환·노태우 정권을 용서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한다면 용서와 화해를 통한 국민통합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