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여야의원 9명이 나서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이는 등 정치, 통일.외교.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4개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들어간다.

민주당과 자민련 등 여당은 이번 대정부질문을 통해 정쟁을 중단, 정국안정을바탕으로 경제회생과 남북 화해.협력에 주력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인권법, 반부패기본법, 자금세탁방지법 등 개혁입법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야당은 여권의 개헌론이 정계개편과 차기 대선전략에서 나온 것이라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건강보험 재정위기와 현대사태 등으로 국정난맥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들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여야는 특히 첫날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민주.자민.민국당간 3당 정책연합을놓고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긴요하다는 주장과 정계개편 시도라는 주장으로 첨예하게 맞설 전망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개헌론이 야당을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소속의원들에게 이 문제에 관한 언급을 자제토록 지침을 내렸으나 한나라당은 최근 여권 대선주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개헌론의 배경을 집중 추궁함으로써 개헌논의의 확산을 사전차단한다는 전략이다.

국회는 대정부 질문이 끝나는 대로 상임위별로 계류법안을 비롯한 현안 심의에들어갈 예정이나 주요 현안에 대해 여야가 현격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데다 정국주도권 경쟁까지 겹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