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나비솔한방병원 원장

[충청매일] 지난 회에서 수족냉증에 대한 소개를 드렸습니다. 이번 회에는 수족냉증의 원인을 좀더 쉽게 설명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환자분들에게 드리는 설명방법은 건물과 보일러의 관계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0평짜리 집이 있다고 상상해보겠습니다. 30평짜리 집에 적절한 효율의 보일러가 집안 구석구석까지 배관이 잘 설치되어 있다면 집안 어느 곳이라도 따듯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 보일러나 배관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집안 곳곳이 난방이 되지 못해 부분적으로 차가워지는 증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먼저 살펴봐야 겠지요.

제일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집은 30평인데, 보일러의 용량은 20평 짜리를 넣은 경우입니다. 설치단계부터 오류가 있는 경우입니다. 건물을 다 뜯어서 보일러를 새로 설치하지 않는 한, 집안 구석구석이 따듯해지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몸으로 따지자면 선천적으로 몸이 차고 냉증을 타고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건물크기에 맞는 적정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하였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보일러의 열효율이 떨어지고, 배관이 낡아지며 막히는 등의 현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보일러를 부분적으로 손보거나, 낡거나 막힌 배관을 청소해주는 정도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후천적으로 출산이나 폐경, 또는 질병 이후에 생기는 수족냉증의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로, 보일러 용량도 적당하고, 보일러 열효율이나 배관의 상태도 정상적이나, 보일러에 연료가 부족하여 충분한 온수를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주로 과도한 다이어트나 편식 등의 식습관으로 충분한 열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이런저런 검사와 점검을 하였어도 특별한 원인은 찾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집을 새로 지을 수 없다면, 문풍지를 사용하거나, 이중창을 설치하거나 함으로써 냉기로부터 집을 최대한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은 단편적인 예이기는 합니다. 우리 몸은 집과 보일러의 관계처럼 단순하지 않고, 또한 집이나 보일러처럼 최악의 경우 새로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내 몸이기 때문에 평생 함께 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증상을 완화시키면서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