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란과 사전 협의 거쳐”
IMSC 본부에 연락장교 파견
“이란, 한국 결정 이해한다 밝혀”

[충청매일 제휴/노컷뉴스]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에 청해부대를 독자적으로 파병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21일 “현 중동 정세를 감안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선박의 자유 항행 보장을 위해 청해부대 파견지역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에 따라 청해부대는 미국 주도의 IMSC(국제해양안보구상·호르무즈 호위연합체) 통제가 아닌 우리 군(軍) 지휘 아래 호르무즈 해협 일대에서 단독 작전을 수행하면서 우리 국민과 선박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파견 지역이 크게 확대돼 소말리아 아덴만 일대에서 오만만, 호르무즈 해협, 아라비아만(페르시아만) 일대에 이르는 3천900여㎞ 해역이 청해부대 작전지역이 됐다. 파견 기한은 ‘한시적’이라고 발표됐지만 정해진 기일은 없다.

다만 정부는 미국 주도의 IMSC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청해부대가 필요한 경우 IMSC와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보공유 등 제반 협조를 위해 청해부대 소속 장교 2명을 바레인에 있는 IMSC 본부에 연락장교로 파견할 계획이다.

이번 독자 파병 결정은 미국, 이란과 외교채널을 통한 사전 협의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미국, 이란과 사전에 협의했다”며 “미국은 한국의 결정에 환영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란도 기본적인 입장을 밝힌 걸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란이) 우리 결정을 이해한다는 정도로 밝혔다고 외교부를 통해서 들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단독 파병 결정으로 우리 국민, 선박의 안전을 지키고 원유 수급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미국 주도의 IMSC 참여를 하지 않아 이란과 관계를 지켰다. 아울러 IMSC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호르무즈 해협에 직접 파병을 하면서 한미동맹에 대한 성의 표시도 할 수 있는 ‘1석3조’의 효과를 누리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