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공무원 임용시험 신설자격증 가산점 불인정
道 “행자부 준칙 누락… 반영하기로 의견 모아”

충북도 공무원 임용 시험에서 최근 신설된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이 인정되지 않아 응시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응시자들은 “몇 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된다”며 신설 자격증의 가산점 인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도는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서 100점 만점 중 기사 자격증에 5점, 산업기사 자격증에 3점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응시자들이 문제를 삼는 것은 최근에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

한국기술인력개발원이 주관하는 콘크리트(산업)기사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농림토양관리평가기사 등이 그 대상이다.

콘크리트기사는 토목직, 농림토양관리평가기사는 농업직에 해당된다.

그러나 이런 기술자격시험에 대한 시험 가산점 부여권을 갖고 있는 충북도 등 일선 자치단체는 신설된 자격시험 반영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공무원 인기를 반영하듯 시험 경쟁률이 수십대 1을 보일 정도로 구직자들이 몰리면서 몇 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돼 응시자들은 가산점 확보에 혈안이 돼 있다.

충북도는 각 직렬 별로 4월3일과 5월22일, 6월19일, 10월16일 시험을 시행하고 도교육청도 4월17일 행정직 80명(장애인 4명 포함)과 전산직 5명을 선발하며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고 있다.

웬만한 응시자들은 자격증 한 두 개씩은 모두 갖고 있기 때문에 없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드물 정도다.

가산점을 확보하지 못한 응시자들은 그만큼 뒤에서 출발하는 셈이어서 결과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고 응시자들은 입을 모은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해 신설돼 시행되고 있는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 인정 부분이 행자부 준칙에 빠져 있었으나 반영하도록 내부적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