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금리 하향 안정화 기조 속에서 일부 신용금고의 수신금리 인상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금융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계에선 ‘자산 건전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는 반면 해당 일부 신용금고는 급증하고 있는 소액 신용대출 재원 마련을 위한 틈새시장 공략이라고 맞서고 있다.

현재 K신용금고는 지난 5일부터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를 0.36% 포인트 인상, 연 7.8%를 적용하고 있으며 H신용금고도 지난 16일부터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를 연 8.3%에서 연 8.5%로 올려 은행권의 금리 인하와는 대조적인 양상이다.

이들 신용금고측은 은행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소액대출이 인기를 끌어 이에 소요되는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수신금리를 올리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K금고 관계자는 “지난 4월 100만원짜리 신용대출과 지난 6월 200만원짜리 고리사채 대체상품을 내놓은 뒤 대출신청이 쇄도하고 있다”며 “은행권에서 신용대출의 저변확대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은행문턱을 넘지 못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영업전략이 금고업계에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금융권 일각에선 수신금리 인상을 통한 일부 상호신용금고의 청개구리식 수신유치는 금리하향 안정화 기조 속에서 금고업계의 자금운용 리스크가 증대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등의 부작용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은행 관계자는 “금고업계에서는 여신심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시스템 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여신심사 강화 등 여신의 안정성 제고방안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