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각계각층 다양한 의견 반영”…시범 서비스는 진행
카풀TF위원장 “택시지원책 확정 아냐…업계·당정 협의 거칠 것”

카카오모빌리티가 17일로 예정됐던 카풀 정식 서비스 일정을 잠정 연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입장문을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서비스 사업에 대해 택시업계, 정부, 국회 등과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택시 기사님들은 물론 이용자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더욱 경청하고 반영하기 위해 고민 끝에 카풀 정식 서비스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계속 열린 자세로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가겠다"며 “정식 서비스 시작 등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서는 결정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7일 카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초 오는 17일 카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지난 10일 카풀 서비스 시행에 항의하는 뜻으로 분신을 시도한 택시기사가 사망하자 상황이 급변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1일 정식 서비스 개시 일정 등 카풀 서비스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표한 데 이어 이날엔 정식 서비스 일정 연기를 발표했다.

다만 지난 7일 시작된 카풀 시범 서비스는 계속해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택시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카풀을 1년 동안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하루 2번만 손님을 태우도록 제한한다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택시업계는 이를 거부한 상황이다.

이양덕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는 “국토부의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예정대로 오는 20일 끝장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TF(Task Force·대책본부) 위원장은 13일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되 택시기사 사납금제를 폐지한다'는 정부안과 관련해 “그 안을 중심으로 택시업계와 당정간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택시 지원책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안(案)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 국토부가 2주전 택시업계 대표를 불러 이런 것을 검토할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 하느냐 설명하는 자리가 있었다. 그 안이 보도된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때 당시 택시업계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그 이유는 신뢰가 쌓이지 않은 것 같다. 과연 실질적으로 작동이 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있었다"며 “택시업계도 참여하고 카풀업계도 참여해서 최종적으로 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단 민주당 차원의 중재안 제시 가능성을 선을 그었다. 그는 “카풀 TF에서 양쪽에서 받아들여라는 중재안을 내놓은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실제로 작동하기도 어려운 구조다. TF에서는 정부안을 중심으로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와 소통하면서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이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카카오가 카풀앱 출시 연기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카카오가 어제 국토부에 카풀앱 출시를 일단 올해에 한해서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오늘 아침 그쪽에서 국토부에 의사를 전달했다는 사실을 얘기 들었다. 오늘 아침 의원실에서 카카오와 만남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카카오의 상생 방안 제시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얘기는 없었다"며 “카카오가 처한 어려움을 얘기하고 택시업계 사고에 대해서는 가슴이 아프다. 그런 차원에서 일단 올해는 출시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고 택시업계와 상생방안을 고민해보겠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고 했다. 한편, 정부여당은 택시기사 사납금제를 폐지하고 완전 월급제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한 택시기사 지원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