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측 “성적·자격증·거주지 등 선발 조건 충족 어려워”

충북도립대학이 옥천군으로부터 공무원 특채를 제안 받고도 4년째 추천자를 내지 못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청년취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 이 대학은 이 같은 안타까움은 성적·자격증·거주지 등 옥천군의 추천제안이 상당한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대학 소재지인 옥천군이 지방 공립대학 육성 차원에서 경력경쟁(특채) 시험을 통해 해마다 1∼4명의 졸업예정자를 9급 공무원으로 채용하려고 충북도립대에 추천제안을 한다.

옥천군의 이런 제안은 바늘구멍 뚫기보다 어렵다는 공무원 임용시험을 거치지 않고도 공직에 입문하는 기회라는 차원에서는 특별한 혜택이다.

실제로 지난 10월 치러진 지방공무원 7급 임용시험 평균 경쟁률이 97.9대 1에 달할 만큼 공무원 인기가 상향가라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한 프리미엄이다.

그러나 올해 옥천군이 요구한 전산·사회복지·공업(전기)·환경직 공무원 임용후보자(4명)를 1명도 추천하지 못했다.

군이 요구하는 조건에 맞는 학생들이 없기 때문이다. 이 대학의 이 같은 안타까움은 2015년 이후 4년 연속 후보자를 추천 못 해 8명의 공무원 임용 기회를 놓친 것이 된다.

이 대학 졸업생에 대한 옥천군의 특채는 2000년 시작된 이후 그동안 21명이 공직에 발을 들였다. 그러나 2014년 국가인권위원회는 기술 분야 전공자를 행정직으로 채용한 사례 등을 지적하면서 개선을 요구했고, 이후 선발 조건이 강화됐다.

현재 선발 조건은 해당 분야 전공자 중 전 학기 평균 성적 상위 30%에 들고,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그해 1월 1일 이후 옥천군에 주민등록을 두도록 거주지도 제한했다.

이에 대해 대학 측은 ‘성적, 자격증, 거주지’ 등을 모두 충족하는 학생은 게 쉽지 않다고 하소연한다. 선발 직렬과 인원 등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학생에게 자격증 취득을 강요할 수 없고 게다가 의무 거주 기간 역시 3월 시작되는 학사일정과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대학 관계자는 “선발 직렬이 그때그때 다르기 때문에 성적 우수 학생이라도 공무원 채용에만 매달릴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문대 특성상 상위 성적을 유지하면서 짧은 기간에 자격증까지 취득하기는 어렵고 3월 새 학기에 맞춘 기숙사 입사 등을 고려할 때 거주지 등을 충족시키는 학생은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반면 군은 공무원이 되기 위해 그 정도 노력은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우수 인력 확보라는 특채 취지를 살리기 위해 상위 성적이나 자격증 요구는 불가결한 요건”이라며 “요즘 공무원 되기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학교측이나 학생의 노력이 더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