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평준화 핑계로 토대 무너져”
“학력 격차 현실 직시하고 명문학교 욕구 충족시켜야”

충북지역 한 민간단체에서 인재육성을 위한 명문고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는 2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인재 육성에 대한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과 관심을 촉구했다.

이들은 “충북은 어느 지역 부럽지 않을 정도로 최고의 교육열과 교육 도시로서의 자긍심이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충북발전의 탄탄한 토대를 쌓아왔다”며 “하지만 현실은 평준화라는 핑계로 충북의 튼튼했던 인재의 토대가 서서히 무너져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마다 충북의 우수한 인재들이 명문고 진학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 그 숫자가 몇 년 사이에 수백여 명에 달한다”며 “저출산 고령화의 위기 속에 지역마다 인재는 곧 지역과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인식 속에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정책으로 내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창의교육과 민주교육, 행복 교육도 좋지만,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학력 격차가 엄연히 존하고 있다는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해야 한다”며 “다양한 교육의 선택기회를 받지 못한 채 명문학교를 찾아 다른 지역으로 진학하려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여론을 교육 당국은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전국에는 이른바 명문고로 불리는 자사고, 영재고, 국제고가 58개나 되지만 충북에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2018학년도에 서울대 등 손꼽히는 대학 진학률이 전국 17개 시·도 중 17위인데도 타 시도에서 앞 다퉈 명문고를 유치할 때 충북은 인재들이 빠져나가는 상황을 언제까지 방관만 하고 있어야 하냐”고 덧붙였다.

하지만 충북도교육청은 자사고 설립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도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정책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자사고 설립은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도교육청은 특수한 한 두 학교를 집중 육성하는 것보다는 모든 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골고루 성장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교설립 목적이 분명한 과학고의 경우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영재고 전환은 도교육청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외국어고와 예술고도 같은 맥락에서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