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식목일을 맞아 도내 각 지역에서 식목 행사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단순히 하루의 일회성 행사가 아닌 사후 관리등의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또 숲가꾸기 사업이 경제성 우선으로 변모해 천연숲이 간벌을 당하는 등 자연생태계 훼손 우려도 높아 천연숲을 보존하고 가꾸는 작업도 병행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올해로 56회를 맞는 식목일 하루동안 전국에서는 총 5천826㏊에 590만본의 나무가 심어질 예정이다.이는 나무심기기간인 3~4월 2개월간 식재되는 전체나무 4천500만본의 13%에 해당하는 양이다.

도내의 경우도 올해 1천93㏊에 총 232만8천본을 식재할 예정인 가운데 이역시 조림기간인 3~4월에 집중돼있다.

충북도는 올해의 경우 해마다 되풀이하던 공무원동원을 중단하고 민간단체 300명, 기업체 110명, 학생 160명, 가족단위 참가신청 160명등 식목행사 희망자 700여명을 인터넷으로 신청받아 5일 오전 청원군 문의면 대청댐 인근 임야 3㏊에서 전나무, 단풍나무, 이팝나무등 1천200여본의 나무를 심는 자율 식목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그러나 식목행사 이후 사후관리가 사실상 어려워 식목의 날 행사에 식재된 나무들이 고사하거나 뿌리가 뽑히는 일이 빈발했다.

도관계자는 “사실상 식목행사 이후 관리가 안돼 고사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러나 이번 문의면 식재행사의 경우 청원군과 산림조합이 계약을 한 지역이고 식재이후에도 산림조합이 사후관리를 담당할 예정으로 있어 큰 문제는 없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제성위주의 수종식재와 이를위한 간벌도 문제라는 지적인데 이와관련해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굳이 식목일을 따로 정해 놓기보다는 각 자치단체별로 적당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의 나무심기 행사를 갖거나 아예 식목일을 식수시기인 3월로 앞당겨 나무심기 사업이 실질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며“경영개념이 우선하는 지금의 숲가꾸기 사업으로 천연숲이 건강을 훼손당하는 부작용등의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도관계자는 “경제성 차원에서 간벌등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밀도있는 성장을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경제림 조성과 환경림에 대한 병행육성을 고려하고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