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4일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파문과 관련,주한 일본대사를 공개 초치해 깊은 유감의 뜻을 전달하는 한편 검정을 통과한 8개역사 교과서의 재수정을 요구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한승수 외교장관은 이날 데라다 데루스케 주한 일본대사를외교부로 초치, “일부 교과서 내용이 여전히 자국중심주의적 사관에 입각해 과거의잘못을 미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며 역사교과서 검정결과에 대한우리 정부의 강한 유감의 뜻을 전달하고 일본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한 장관은 특히 “일본 정부는 검정시 근린제국 배려조항을 고려하고 무라야마담화의 인식과 차이가 없는 것이라고 평가했지만 이는 우리의 1차 평가와 상당히 거리가 있다”며 검정결과에 대한 일본측 설명을 사실상 반박했다.

데라다 대사는 그러나 “일본 정부가 갖고 있는 학습지도요령과 근린제국 배려조항에 기초해 검정은 엄정히 진행됐다”면서 “일본 정부는 95년 `무라야마 담화’와 98년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의 취지를 계승하고 있다”고 기본입장을 되풀이했다.

이에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임성준 외교부 차관보 주재로 청와대, 국무총리실, 교육부, 문화부, 국정홍보처 실무 국장급이 참여하는 긴급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고 단계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가 한일간 우호관계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정부차원의 부처별 중.단기 대책을 마련키로하는 한편 우익단체인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를 포함, 검정을통과한 8개 역사교과서 왜곡부문에 대한 정밀 검토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정부는 구체적인 대응조치는 정밀 검토작업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1차 검토결과 자국 중심주의적 사관에 입각한 미화.왜곡이 있었다는 판단에 따라 우선 재수정 요구를 염두에 두고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또 최상룡 주일대사의 현지 기자회견과 함께 일본 정부에 대한유감 전달, 왜곡방지 근본대책 마련 촉구 등의 방안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향후 일본측의 대응과 중국 등 주변국의 움직임 등을 종합 고려한 단계적인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차원에서 대일 문화개방 일정연기, 항의 사절단 파견,주일 대사 일시귀국 조치 등의 방안을 계속 검토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지금까지 1차 검토결과가 일본 역사교과서 전반에 대한 문제점파악이었다면 앞으로 진행될 정밀검토는 구체적으로 재수정을 요구할 항목이 있는지,또 요구한다면 어떤 식으로 할지 등을 파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