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화장품산단 규모 축소…개발 효율성 극대화
연구개발 특구도 지정 기준 변경돼 계획 바꿔야

충북도가 주요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밑그림을 새롭게 그린다.

충북 청주 오송을 국내 뷰티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하는 화장품산업단지의 규모가 축소된다.

산단 내 공간 활용도를 높여 분양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업 계획을 변경하면서 일부 부지가 제척됐기 때문이다.

2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 제한구역이 3일 변경 고시된다.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을 막기 위해 개발행위가 제한된 일부 부지가 해제되는 것이다.

사업을 맡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산단을 효율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계획을 변경하는 과정서 제외된 땅이다.

규모는 29만8천610㎡다. 이에 따라 산단 전체 면적은 애초 114만9천854㎡에서 85만1천244㎡로 축소됐다.

오송읍 상정리 일원에 들어서는 산단 조성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시행 중이다.

도는 오는 10월 결과가 나오면 내년 1월 지구 지정을 위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어 기본 및 실시설계, 토지 보상 등을 거쳐 2020년 말 공사에 들어가면 2023년 완공이 목표다.

충북도가 바이오 등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연구개발 특구 조성 사업도 수정된다.

특구 지정 기준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도는 기존 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그림을 그린 뒤 올해 말께 지정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충북도는 청주시와 충북대 등이 중심이 된 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위한 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들어간다.

도는 오는 11~12월 용역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특구 방향은 바이오와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간 융복합 등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범위는 청주시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구 지정 기준이 바뀌면서 기술 핵심기관과 배후 공간 간 거리가 3㎞를 넘지 않고, 총지정 면적도 20㎢ 내로 제한됐기 때문이다.

주요 기관이나 시설은 오송 지역의 생명과학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충북대 등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기존 연구개발 특구 지정 계획은 대폭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도는 지난해 다음달 용역을 통해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청주시와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일원을 연결해 지능의료, 스마트에너지, ICT 등으로 특화된 특구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전체 면적은 24㎢다.

도 관계자는 “개정된 연구개발 특구 지정 기준에 따라 새로운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올해 말 지정 신청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국 연구개발 특구는 총 5곳이다. 대전 대덕(2005년)과 대구(2011년), 광주(2011년), 부산(2012년), 전북(2015년) 등이다. 이곳에는 연구소와 기업, 첨단기술 기업 등 모두 4천80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