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 개최
심의위 역할·사후평가 강화 등 다양한 의견 쏟아져

31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오창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문화국장이 지방의회 해외연수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31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오창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문화국장이 지방의회 해외연수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북도의회가 외유성 논란 등 말 많고 탈 많은 지방의회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에 나섰다.

충북도의회는 31일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방의회 해외연수에 관한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했다.

이날 한양대 정란수 교수는 ‘바람직한 국제교류 연수 방안’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지방의원 연수 교육은 직무 전문성과 역할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수준 높은 정책 감시와 견제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연수 프로그램이 의정활동과 연계성이 있는지, 전문가 집단의 사전 검토가 있었는지, 프로그램과 경비가 적정했는지, 보고서 수준에 대한 검토가 있었는지는 철저히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도의회 이상식 대변인이 좌장을 맡아 김영주 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박호표 청주대 교수, 오창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문화국장, 한인섭 중부매일 편집국장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박호표 청주대 교수는 “연수는 제도보다 참여하는 사람의 문제”라며 “구체적 목표설정(대과제) 후 소과제로 나눠 팀별 역할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모아 의정에 활용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창근 국장은 “형식적인 기관 방문과 관광 일변도의 일정, 부적절한 시기 등의 문제로 반감이 커지면서 무용론까지 대두하고 있다”며 “해외연수 보고서도 기행문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국장은 “해외연수 심의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철저한 사후 평가를 통해 낭비성 해외연수를 근절해야 한다”며 “시민의 삶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고 모두가 공감할 연수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더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한인섭 편집국장은 “프로그램을 상임위원장이 좌지우지하는 데다 여행사에 전적으로 의존하다보니 연수라는 본래 취지보다 관광 일정 위주가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연수 테마를 우선 선정한 뒤 일정 기간 사전교육을 하고 그에 부합하는 국내 현장을 먼저 벤치마킹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국장은 “국내 연수와 국외 연수를 혼합하는 방식을 도입하면 외유 논란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영주 의회운영위원장은 “지방의회의 불신이 연수의 불신으로 이어졌다”며 “도민 신뢰회복을 위해 의정활동 질을 높이는 것이 급선무로 직원 의존도를 탈피해 의원이 직접 참여하는 시스템 마련을 정착시키겠다”고 피력했다.

이상식 도의회 대변인은 “토론회에서 논의된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종합 검토해 향후 도의회 해외연수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도의회 장선배 의장도 “연수 목적에 맞는 철저한 사전계획과 적합한 연수지역 선정, 사후 연수결과 보고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들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