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이해·활성화 방안 등 모색

 

충북도가 24일 청주시 가덕면에 위치한 충북도 자치연수원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연구회 위원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

전문교육기관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 및 확대방안과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실행력 키우기, 사업제안서 작성 및 발표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 신규로 위촉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제도 이해와 활동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충북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011년도에 충청북도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조례 제정을 통해 본격적으로 도입·운영되고 있다.

지난 4월 공개모집과 부서 추천을 통해 제4기 위원 60명을 위촉(임기: 2018년 4월 9일~2020년 4월 8일)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은 임기동안 충청북도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해 주요사업에 대한 우선순위 심의·선정 등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견 제출과 제안사업 발굴 및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도는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을 도홈페이지(정보공개-도살림살이-참여마당-예산편성에 바란다)에서 연중 접수받고 있다.

제안된 사업은 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9년도 당초예산에 편성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