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저렴한 부지로 유도했으나 근로자 삶의 질 향상으로 선회
道, 40억원 들여 정주여건 개선…교통·주거 등 복지인프라 구축

기업 투자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충북도가 투자유치 방향을 선회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국토중심의 접근성과 저렴한 공장부지 등을 내세워 기업들의 투자를 유도해 왔다면 이제는 정주 여건을 개선해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업이 경영 안정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11일 충북도에 따르면 기업과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투자하는 사업비는 40억원으로 교통, 주거, 인력, 교육·문화, 편의 시설 등에 집중된다.

●개선 분야는

교통분야에서는 산업단지 공용 주차장 조성 및 정비, 버스 승강장 확충, 버스 노선 개편, 산업단지내 다람쥐 버스 운영 지원 등이다.

주거 분야에서는 근로자 주택 조성, 공공임대 주택 건설, 기숙사 임차비 지원을, 인력 분야에서는 맞춤형 직원 교육, 외국인 근로자 교육 지원, 구인구직 서비스 확충에 힘을 쏟는다. 

교육 문화분야에서도 근로자들을 위해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이동문화 프로그램 운영과 직장 어린이집 및 생활문화 센터를 조성한다. 공장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어 온 의료분야를 위해서는 이동진료서비스를 지원하고, 비즈니스센터 및 산업단지내 공동급식소 등을 설치하고, 산업단지내 휴식공간 확충과 산업단지 내 노후시설을 개선해 생활환경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유는

충북도가 이러한 정주여건 개선을 맘먹은 것은 정주여건이 열악하면 투자유치의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지난해  실시한 ‘기업 정주여선 실태 및 투자기업 만족조사’에서 이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는데 따른 것이다.

충북도 오세동 투자유치과장은 “기업들은 낙후된 정주여건이 인력 확보 어려움으로 이어져 공장 가동률을 떨어뜨리게 되고, 결국 기업의 경쟁력 약화 요인이 된다고 보고 조사에서 교통, 의료, 문화시설 개선 등이 시급하다고 답했다”며 “노동자들도 산업단지가 도시와 떨어져 있어 교통 개선 등 접근성을 높여 문화 향유 기회를 갖기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각 시군에 지원 사업을 공모해 이들 기업주와 노동자들이 원하는 개선 사업을 받기로 했다.

●어떻게

지원대상은 국가와 다른 분야에서 지원받는 사업이 아닌 별도의 단위 사업으로 기업과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사항에 한하기로 했다.

도와 시군이 부담하는 사업비 비율은 총사업비의 각 50%로, 소모성 경상사업은 1억원 이내 자본형성적 사업은 3억원 이내다.

충북도는 각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연 뒤 5월말까지 사업신청을 받아 6월께 ‘기업정주여건개선사업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대상 사업을 확정할 방침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그러나 지리적으로 익숙한 내국인과 달리 외국인 근로자들을 포괄할 수 있는 정책적 수단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근로환경이 기업의 생산성과 연계되기 때문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외국인 근로자 수는 모두 1만3천873명이다. 이 가운데 외국인 근로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음성(5천50명), 진천(2천666명) 청주(2천441명), 충주(2천44명), 괴산(392명), 옥천(338명) 등의 순이다.

국제 결혼이나 각종 사업 등의 목적으로 충북도내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충북도내 3만6천207명)도 이들 외국인 노동자 분포 지역과 일치하고 있어 정주여건 개선은 일거양득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지역민들의 거부감이 큰 것으로 나타나 이를 해소하는 방안도 같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 과장은 “기업 정주여건 개선사업은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와 주변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근로자가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근로자 복지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