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여성단체, 도지사 후보들에게 18개 공약 제안
구성원 형평성 침해 등 ‘셈법’ 복잡…후보자들 입장 주목

충북여성단체협의회 등 도내 여성단체 회원들이 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충북 여성 공약 18대 과제를 발표하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공약 채택을 제안했다.  오진영기자
충북여성단체협의회 등 도내 여성단체 회원들이 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충북 여성 공약 18대 과제를 발표하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공약 채택을 제안했다. 오진영기자

 

충북도내 여성계가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충북도지사 후보들에게 여성 관련 공약 채택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부는 구성원의 형평성을 침해할 소지가 있어 앞으로 후보들의 입장이 주목된다.

9일 충북 지역 5개 여성단체 회원들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내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민선 7기 여성 공약 채택을 요구했다.

이날 공약 채택을 요구한 여성단체는 여성단체협의회, 여성회준비모임, 여성정책포럼, 젠더폭력방지협의회, YWCA 등으로 4개 분야 18개 공약 과제를 내놨다.

이들은 “성 평등한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여성의 인권과 복지가 권리로 인정되는 성 평등 사회 충북을 지향하기 위한 여성계의 의견을 민선 7기 충북지사 후보들이 공약으로 채택해 주길 바란다”며 “성 평등국 설치, 개방형 직위 여성국장 공모, 관리직 여성공무원 임용 목표제 수립, 도 산하 여성 공공기관 비율 20% 달성, 여성 부지사 1명 임용, 양성평등기금 100억원 조성, 충북여성재단 기능 강화를 요구했다.

여성 일자리 분야에서는 고용대책위원회 구성, 2030 청년여성 일·경험 지원센터 설치, 여성일자리정책과 설치, 일·가정 양립지원센터 설치 등을 주문했다.

또한, 성 평등 교육 강화,  공무원 육아 휴직자 남성 비율 확대, 여성장애 친화병원 지정운영, 장애여성 양육지원 서비스(아이돌보미)확대, 여성폭력상담소 권역별 설치,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시스템 구축 등을 건의했다.

이들은 “주민과 소통하며 주민을 위한 정책과 공약을 발굴하고 이행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지방선거 후보자의 태도”라면서 “그래서 공약은 다양한 주민의 욕구와 비전을 잘 통합해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선거 때마다 경제와 노인 외 다른 분야는 구색 맞추기 수준에 그치고 있고, 특히 여성 관련 공약은 미미했다”고 주장한 뒤 “성 평등 충북을 위한 충북지사 후보들의 관심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여성단체가 주장하는 일부 공약은 다른 직원들과의 형평성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들이 주장한 ‘관리직 여성공무원 임용 목표제 수립’이나 ‘도 산하 여성 공공기관 비율 20% 달성’ 등은 도청 내 인사가 다양한 평가 도구에 의해 관리되고 있어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을 염두에 둔 인사 행정 시스템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는데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성 공무원만을 위한 인사 가점 방식이나 남성 공무원만을 위한 가점 배정은 자칫 조직 내 갈등을 불러올 수 있어 최고 인사권자가 신중을 기해야하기 때문이다.

노조의 반발도 야기할 수 있다. 이들 여성계가 채택을 요구하는 공약 가운데 여성의 일자리 창출이나 성 평등 교육 등은 현 우리 사회의 경제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거나 여성의 권익을 개선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도지사 후보들이 여성계가 채택을 요구하는 공약 가운데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어떻게 조정하고 채택할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