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운동 확산…논란거리 사전 차단 총력
청렴성, 선거 승패 가를 결정적인 변수될 듯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는 사회적 악습을 끊어내기 위한 ‘미투’(me too, 나도 피해자) 운동과 금품수수 등의 ‘청렴 변수’가 결정적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후보자들이 선거전략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당장은 예비후보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이 얼굴 알리기와 본선 진출이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미투’ 운동에 의한 사회적 분위기 탓으로 ‘청렴 변수’에 저촉되는 일이 발생하면 본선에서 승리하더라도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투’ 운동으로 대권주자로까지 거론되던 거물들이 낙마하고, 선거운동 초반부터 금품수수 혐의로 아예 선거 출마를 접을 수밖에 없는 사례들이 나타나면서 이번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이 예전보다 이에 대한 인식을 중요시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미투’와 관련, 후보자들은 후보자 본인은 물론 선거 캠프내에서나 당 내외 경쟁 후보에 대해서도 ‘미투’ 소지 차단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오랜 지인 사이라도 과도한 신체 접촉 피하고, 상대 후보와 관련한 비판 가운데 ‘미투’와 관련한 내용으로 상대 후보를 공격하는 전략에 조심스러워하고 있다.

과거 선거에서는 여성 편력 등의 상대 후보 공격은 아니면 말고 식으로 유야무야되는 사례가 있었으나 이번 선거에선 당락에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고,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결정적인 증거로 채택될 소지가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A후보자의 경우 ‘혼외자’ 문제가 선거에 영향을 줬다고 재판을 청구해 재심까지 가서 허위사실임을 확인 받은 뒤에도 선거 결과는 바뀌지 않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이러한 음해성 ‘미투’는 다른 양상이 될 수 있다.

자칫 상대 후보자에 대한 이러한 의혹 해명 요구가 음해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 후보자들이 조심해야 할 대목이다. 당선되더라도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당선증을 반납해야 할 처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금품수수 행위도 정치적 생명에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선거 초반인데다 후보자들의 노력(?)으로 아직 충북도내에서는 이러한 ‘청렴 변수’와 관련한 구속 사례는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충북도내에서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해 적발된 선거법 위반 사례는 모두 7건(8명)이다.

경찰과 별도로 충북선관위는 허위로 주민등록을 신고하도록 한 혐의 1건을 적발해 청주지검에 고발했다. 아직 구체적인 범죄혐의가 소명되지 않아 선거법 위반 사범으로 분류되지 않았지만 금품수수 건으로 고발돼 선관위가 조사를 진행하는 사례가 있어 다른 후보자들에게 타산지석이 되고 있다.

도내 지자체장에 출마한 B후보는 현장에서 발각된 것으로 알려져 혐의가 인정되면 본선 진출을 접을 수밖에 없는 처지다.

충북도의원 재선에 도전장을 낸 이의영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11)은 “이번 선거는 초반부터 대형 사건에 잠식돼 가고 있는 것 같지만 그동안 지켜지지 않았던 기본적 도덕률이 다시 바로서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금품 선거는 크게 후퇴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미투’ 운동으로 촉발된 ‘청렴 변수’가 이번 선거를 계기로 ‘선거 방정식의 상수’로 진화하는 분위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