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여당 소속 후보들 일탈·부정행위 비판
민주당, 충북지사 야권 단일화 논의 놓고 공격
참여연대 “모든 정당 개혁공천 실시하라” 촉구

6월 13일 열리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도내 여야 정당들의 입씨름이 점입가경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후보 공천에 대해 신중을 기하라고 촉구하는 등 선거판이 달아오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촛불로 시작된 구정권의 적폐 청산에 대한 유권자들의 심판과 개헌에 나서라고 야당을 압박하고 있고, 야당은 여당 소속 후보들의 일탈과 부정 행위 등에 칼끝을 겨누면서도 각개격파에 나서면서 여론을 탐색하고 있다.

27일 6·13지방선거 78일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더민주당 예비후보자들의 개별 일탈행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우건도 충주시장선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에 이어 보은군수선거 김상문 예비후보의 오락가락 말 바꾸기는 후보의 정체성과 자질을 의심케 한다”며 각개 격파의 포문을 열었다.

한국당은 “지난해 수해때 외유로 인해 도의원직 꼼수사퇴 의혹이 있는 음성군수 예비후보가 금품선거의혹으로 조사를 받던 도중 불출마선언을 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애초부터 반성은 없이 지방선거에만 올인하겠다는 불손한 의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선관위와 사법당국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5일 야권의 단일화에 대해 ‘야합’이라며 공격한 바 있다.

더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예비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용한 예비후보가 ‘야합’이나 다름없는 야권후보 단일화를 논의 중이라고 한다”며 “각자의 소신과 철학, 능력과 비전은 보여주지 못하고 ‘비겁한 선거연대는 없다’고 선언한 중앙당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 각 정당의 후보 자질론 공방에 대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개혁공천을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유권자들이 꼼꼼히 따져보고 투표하는 게 쉬운 것이 아니다”라며 “유권자가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꾼을 가려 뽑는 공천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공천 폐해는 지역주민에게 돌아왔다”며 “민선6기 우리지역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청렴도가 각각 4등급, 5등급을 맞으며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청렴한 후보를 가려 뽑지 못하고, 부패비리를 방치하며, 민주적 자질 향상을 방기한 정당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역 정치인에 대한 철저한 평가, 풀뿌리 개혁공천, 투명하고 공정한 경선” 등을 요구했다.

다른 어느 선거보다도 다양한 변수가 나오면서 유권자들은 거악과 일탈 후보 선택에서 고민을 하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