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부서 설치 등 필요”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 구축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2일 충북도의회 제363회 임시회에서 이양섭 의원(자유한국당·진천2)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이 의원은 “현재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까지 늘리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을 수립하고, 산업부에 재생에너지정책단(4개과, 41명)을 신설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다양한 정책 수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하다”며 “대다수의 광역단체는 이미 에너지 전담부서를 설치했고, 서울, 부산, 경기, 제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선점과 보급 확대를 위해 ‘에너지공사’ 또는 ‘에너지센터’를 설립하는 등 자치단체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충북의 에너지 자립 정책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며 “충북의 에너지 자립률은 2016년 기준으로 3%에 불과하며, 경북의 원자력, 충남의 화력발전에서 생산된 전기를 값싸게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 내 11개 시·군에 신재생에너지 전담팀의 설치가 필요하다”며 “아무리 좋은 정책도 머리만 있고, 손발이 없으면 추진 할 수가 없는 만큼 시·군에 신재생에너지 전담팀 신설을 충북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