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4인 선거구 2곳뿐…소수 정당 “반개혁적” 반발
충북도의회, 내일 선거구 획정 원포인트 임시회 열어

오늘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을 위한 충북도내 지방의원 선거구가 충북선거구획정위원회(충북획정위) 원안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충북획정위의 결정에 대해 일부 소수 정당에서는 반개혁적이라며 반발하고 나서 충북도의회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지난 9일 충북획정위는 6·13지방선거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해 충북도의회에 의결을 요청했다. 충북도의회는 이를 반영한 ‘충청북도 시군의회 의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13일 열리는 원포인트 의회에서 논의한 뒤 최종 확정한다.

충북획정위안에 따르면 청주 지역 4개 구를 각각 3개 시의원 선거구로 나눠 한 선거구에서 2~4명의 시의원을 선발한다.

각 구의 시의원 수는 상당구 8명, 서원구 9명, 흥덕구 10명, 청원구 8명이다. 지역구 청주시의원 수는 현행 33명에서 35명으로 2명 늘지만 비례대표 의원 수를 5명에서 4명으로 줄이기로 했다.

진보 진영의 요구로 관심을 끌었던 4인 선거구는 청주 ‘자’ 선거구(오송·옥산·운천신봉·봉명2·송정·강서2) 한 곳뿐이다. 전날 열린 공청회에서는 청주 자 선거구를 두 개로 나누자는 의견도 나왔으나 소수설에 그쳤다.

청주 ‘자’ 선거구가 4인 선거구가 되면서 도내 4인 선거구는 충주 ‘사’ 등 두 곳으로 늘었다.

음성군의회가 요구한 군의원 1명 증원과 증평군의원 2명씩 선출하던 3개 선거구를 2개로 줄인 뒤 1개 선거구에서 4명을 뽑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획정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증편군의원 선거구 변경안은 이미 2014년 6·4 지방선거 이전에 열린 선거구 획정위원회에서 현재의 3개 선거구에서 각 2명의 군의원을 뽑는 것으로 획정된 바 있어 또다시 이를 변경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충북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이대로 확정되면 도내 시·군의원 수는 131명에서 132명이 된다. 앞서 국회의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충북도의원 수도 청주 선거구 1곳이 증설되면서 31명에서 32명으로 늘었다.

이날 충북획정위 결정에 대해 일부 정당은 실망한다는 의견을 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도래한 도민들의 정치개혁 열망을 전혀 담고 있지 못하며 여타 광역시도 획정위 안보다도 훨씬 반개혁적이라는 점에서 획정위원들에게 강한 유감”이라며 “경남의 경우 4인선거구가 14곳, 전남의 경우 11곳이 4인선거구로 획정위에서 확정했고 심지어 부산과 대구의 경우에도 4인 선거구를 6곳으로 확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에서 거대 양당 위주의 정치구도를 깨고 다양한 목소리를 지방정치에 반영하며 애초 중선거구제 취지에 맞는 4인 선거구 확대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