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대표 발의안은 지역구 이익 챙기기” 비난
“정부 방침과 배치…강력 대응해 반드시 폐기할 것”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경기도 의왕시를 위한 국립철도박물관법 제정안에 대해 정부의 방침과도 배치되는 지역이기주의라며 이를 저지하기로 했다.

11일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에 따르면 국회 신창현(의왕·과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말 ‘국립철도박물관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철도공사가 운영 중 의왕 소재 철도박물관을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승격해 철도문화와 철도산업을 체계적으로 발굴, 보존, 연구하고 철도에 대한 비전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도록 한다는 것이 골자다.

국립철도박물관은 철도공사가 위탁 운영하되 운영 효율성과 기관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 산하 특수법인을 설립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그러나 충북 시민사회단체는 “신 의원 지역구 이익만을 챙기기 위한 법안으로 국회에서 심의할 가치조차 없다고 판단한다”면서 “강력히 대응해 반드시 폐기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국립철도박물관은 정부가 전국 공모로 추진하다 과열경쟁 때문에 일시 중단한 사업”이라며 “의왕의 기존 철도박물관을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승격하는 법안은 정부의 공모를 통한 입지선정 방침과도 배치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등 충북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발표한다.

국토부는 철도 문화재의 체계적인 활용과 관리 등을 위해 국비 1천7억원을 투입, 2020년까지 철도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2014년부터 진행한 후보지 공모에서 충북은 청주시와 제천시가 참여한 ‘예선전’을 거쳐 청주시 오송읍 고속철도 오송역 인근 7만2천㎡ 부지를 후보지로 낙점해 제출했으나 국토부는 돌연 선정 작업을 중단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