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자’선거구, 분리하지 않고 현행 4명 선출 가닥
충북도의회, 13일 선거구 획정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북도내 선거에서는 군소 정당 후보자들의 기초의회 입성이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8일 충북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충북도청에서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각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주장하는 시군별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의견 개진이 이뤄졌다.

이 가운데 논란이 됐던 청주시 ‘자’선거구(오송읍, 옥산면,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동, 강서2동)와 증평읍, 음성군 요구사항이 집중적인 논의 대상이 됐다. 청주시 ‘자’선거구는 이날 공청회에서 4명의 기초의원을 선출하는 단일 선거구를 유지하는 쪽에 의견이 모아졌다.

이 선거구에서 오송·옥산(2명), 운천신봉, 봉명2·송정, 강서2(2명)으로 각각 분리하자는 의견에는 반대가 많았다. ‘자’ 선거구를 그대로 유지해 4명의 시의원을 뽑자는 의견이 많았다.

중대선거구제을 도입하면서 군소정당의 의회 진입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 후보 독주체제에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후보들의 의회 진출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4명을 선출하는 자 선거구 유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선거구 분리는 대단히 부당한 획정안”이라며 “4인 선출 선거구를 분리해 2인씩 선출하는 것은 사실상 기득권 양당의 적대적 공생 관계의 지역 확장판”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음성군의회가 요구한 기초의원 1명 추가는 가능성이 낮아졌다.

증평군지역 선거구 획정이 관심이 됐다.

현재 ‘가’ ‘나’ ‘다’ 3개 선거구로 획정돼 각 2명씩 선출하던 것을 다시 획정해 2개 선거구에 한 곳은 4명 다른 한 곳 1명이나 각 3명씩 뽑는 중대선거구제로 하자는 의견이다.

만약 이들 두 가지 가운데 한 가지 선거구 획정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제3당 후보의 진출이 용이해 질 수 있다. 양당 중심 구도로 흐를 수 있는 선거구도가 제3당에도 기회의 문이 열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정의당과 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이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어 충북도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이 주목된다.

충북도는 9일 선거구획정위를 소집해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한 최종 획정안을 만든 뒤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충북도의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충북도의회는 오는 13일 선거구 획정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선거구 획정을 확정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