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후보자 추천 신청·검증 고심

국회에서의 공직선거법 지각 개정으로 충북도내 각 정당들이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략에 부심하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 검증 조직이 문화계에서 정치권으로 이어진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폭로 파문으로 혼란 속이다.

7일 충북도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에 따르면 선거 조직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지방선거 주요 사무일정에 맞춰 당 소속 후보자 등록 신청과 검증 조직 구성 등 선거 전략을 펴나가고 있다.

우선은 국회를 통과한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과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인데 충북도내에서 청주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공청회와 오는 13일로 예정된 충북도의회 원포인트 의회에서의 관련 조례 의결에 맞춰 지역구별 교통정리를 하는 일에 집중해오고 있다.

이미 지난 선거기간 개시일 전 90일에 시행하기로 돼 있는 ‘시도의원과 구·시의원 및 장의 선거’(공직선거법 60조 2항) 출마희망자에 대한 예비후 등록이 지난 2일로 끝났지만 국회에서의 지각 의결로 아직 청주시의 경우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아 일부 지역의 예비후보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에서의 미투 폭로가 언제 터질지 몰라 후보자 추천신청과 검증에 고심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탓으로 자유한국당은 후보자 추천신청 공모기간을 연장했다.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광역의원은 11일까지 기초의원은 13일까지다. 이유는 제출서류 준비기간 부족 등이나 한국당 공천을 꺼리거나 ‘미투’ 운동의 파장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판단에서 아니냐는 분석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의 정무비서 성폭행 폭로로 여권 전체가 막대한 타격을 입었고 충북에서는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성추행 의혹 파문으로 민심이 어디를 향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예비후보 등록이 광역의원과 시단위 선출직에서 먼저 이뤄졌고, 여당인 민주당 쪽에서 출사표를 던지는 경향이 많았지만 다음달 1일 ‘군의원 및 군수 선거 입후보자에 대한 예비후보 등록 신청’(선거일전 60일)이 시작되면 ‘미투’ 운동의 파장이 여권에 집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럴 경우 도내 정치 신인들의 정당선택에도 변화가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더민주는 안 전 지사의 후폭풍을 차단하고 제대로 된 후보자를 내야한다는 부담감에 경직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번 선거판을 날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감지되고 있고, 이로 인해 더욱 철저한 검증과 함께 ‘역미투’ 피해자가 나오는 일도 가려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물리적 시간이다.

복수의 예비후보자들이 신청한 지역구에 대한 경선과정이 이뤄져야 하지만 미투 폭로 파문이 검증이후에도 계속될 경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는 각 정당 후보자 검증위원회 모두의 고민이다.

이미 각 정당은 당내 후보자와 관련한 자격 기준을 제시하면서 성폭력에 대한 부분을 가장 강조해 왔다.

‘미투’ 운동이 선거판을 개혁하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정당 후보자 검증 조직에서는 피말리는 시간이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