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철학교수

당신이 만일 심한 자신 상실증(自信喪失症)에 걸려 있다고 하자. 이런 경우에는 더욱 강력한 적극적 사고방식을 지닐 필요가 있다.

그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신을 믿고 의지하는 일이다. “신(神)은 언제나 내 곁에 계시고 항상 나를 도와주고 계신다.”는 생각을 실행하는 일이다. “신(神)은 전지전능하시고 언제나 내 곁에 계시고 나를 돕고 지켜 주신다.”는 생각은 종교에서 가장 초보적인 교훈의 하나다.

그러나 당신이 만일 이 교훈을 실행하기만 한다면 이 간단한 신앙만큼 당신에게 자신을 갖게 하는 강력한 생각은 없을 것이다. 이것을 실행할 때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말을 되풀이하기만 하면 된다.

“신은 나와 함께 계시고 나를 도와주시고 나를 인도해 주신다.” 날마다 경건한 마음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몇 분 동안 그리고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몇 분 동안 하면 된다. 그리고 낮 동안에도 이와 같은 신념을 굳게 지니고 활동하는 것이다.

이 신앙이 가져다주는 효과는 몹시 크다. 당신은 이윽고 자신에 넘치는 인간이 되어 어떤 일이나 뜻대로 풀려 나갈 것이다. 당신이 어느 정도의 자신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당신의 감정은 곧 습관적으로 당신의 마음을 점령하고 있는 당신의 사고방식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실패할 것만을 생각 한다면 당신의 감정은 항상 실패에 대한 불안에 떨고 있게 된다.

그러나 당신이 계속 자신에 넘치는 생각만을 하여 이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습관이 되게 하면 “설사 어떤 어려운 문제가 닥쳐와도 나는 능히 그것을 극복할 수가 있다.”는 당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솟아오르게 마련이다. 이와 같이 자신에 넘치는 감정은 놀라울 정도로 능력의 증가를 가져다준다.

일찍이 버질 킹은 “대답하라. 그러면 위대한 힘이 당신을 도와 줄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거니와 이 말이 진리임은 우리들의 경험이 증명하고 있다. 당신의 신념이 점점 자라나 당신의 소극적인 태도를 적극적인 태도로 바꿔주면 당신은 이 위대한 힘이 당신을 얼마나 도와주고 있는가를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이나 나나 또는 어떤 사람이거나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생각 되는 힘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는 다면 자신이 당연히 지니고 있는 힘은 그 보다 훨씬 강력한 힘에 의하여 짓눌려버리고 만다. 그런데 이 힘은 실제로는 아무것도 아닌데 점점 놀라울 정도의 강력한 힘으로 자라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 반대로 당신이 실제로 지니고 있는 당신의 유리한 조건을 마음으로 분명히 실감하고 되풀이 하여 이것을 확인함으로써 적극적으로 그것을 강화시킨다면 이 적극적인 힘은 점점 강력하게 자라나 어떤 어려움이나 난관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당신이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당신 속에 지니고 있는 힘을 강화하기만 한다면 그 힘은 언제 어디서나 당신을 도우려 나타날 것이며 당신을 실패에서 승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