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내일 서류 심사 착수

 

충북도내 여야 정당들이 오는 6월 13일 열리는 제7회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에 대한 검증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국회에서의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고 있다.

25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에 대한 검증을 27일 시작한다.

공직선거 후보자검증위원회 첫 회의를 지난 22일 소집한 충북도당은 향후 입후보예정자 검증 일정과 활동 방향, 심사 방법 등에 관해 논의했다. 심사 대상은 6·13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민주당 당원이다.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선거 출마 희망자는 검증위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검증위는 26일부터 신청서류 접수를 시작하고 27일부터 1단계 서류 심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1단계 서류 심사와 2단계 심층 심사를 통해 입후보예정자들의 자격과 도덕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더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심사 종료 후에는 적격 여부를 신청자들에게 개별 통보하게 된다”면서 “정밀 심사가 필요하면 자격 판단을 보류하고 재심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도 지난 23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6·13 전국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당도 중앙당으로부터 지침을 받아 추후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그동안 여성과 청년 후보자에 대한 가점을 공약한 바 있어 한국당내 후보자 지형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국회에서 지방선거 지역구 획정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협상이 지연되고 있어 답답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23일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는 전체회의를 열어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과 의원정수 관련 법안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여야 이견만 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은 광역의원 증원에는 뜻이 같지만 규모에서 의견의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이번 2월 임시국회가 오는 28일 한차례만 남아있어 회기 내에 법안 처리는 물 건너 간 상황으로 보는 시각이다.

특히, 평창올림픽 북측대표단에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되는 김영철이 포함된 것과 관련 한국당이 반대 장외 투쟁을 벌이고 있어 지난 지방선거 시 개정된 선거법 처리 시한을 훨씬 넘기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