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견기업 비전 이행계획 발표
매출 1조 클럽 80개 육성
신규 일자리 13만개 창출

 

정부가 2022년까지 월드챔프 1조클럽 80개를 육성하고 중견기업 수는 5천500개로 확대키로 했다. 또 혁신성장·상생협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13만개를 창출키로 했다.

산업통산자원부는 5일 혁신형 중견기업인 충북 청주 오창산단의 네패스를 방문해 ‘중견기업 정책혁신 워크숍’을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중견기업 비전 2280’의 세부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4면

‘중견기업 비전 2280’의 세부 이행방안은 △글로벌 수출기업화 촉진 △기술혁신 역량 제고 △지역 혁신생태계 구축 △성장친화적 인프라 확충 △포용적 산업생태계 조성 등 다섯 가지다.

산업부는 글로벌 수출기업화 촉진을 위해 초기·내수기업 해외시장 개척, 판로 다각화 및 서비스 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수출도약 중견기업’ 500개사를 선정·육성할 방침이다. KDB산업은행은 중견기업 전용 프로그램 2조5천억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무역보험 19조원 추가 지원 등 정책금융을 대폭 확대한다.

이와 함께 ‘월드클래스300’ 2단계 사업을 추진해 전기·자율차, 에너지신산업, 바이오 등 미래신산업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형 기술 문제해결 플랫폼’을 구축해 온라인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기술 문제해결 방식을 제공한다. 2022년까지 지식재산권(IP) 연계 금융을 1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해외 지식재산권 보호 및 분쟁예방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2년까지 혁신 클러스터 중심으로 지역 대표 중견기업 50개사를 선정·육성한다.

성장친화적 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부담으로 작용해 피터팬 증후군을 야기하는 지원제도·법령 등을 개선한다. 내년에 시행되는 내일채움공제, 경력단절여성 등 9개 제도개선 과제가 매출·고용증대와 연계되도록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포용적 산업생태계도 조성한다. 중견-중소기업 공동 R&D, 해외 동반진출을 활성화하고 중견기업의 상생결제 등 상생프로그램 참여 확대, 주요 업종별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굴·확산 등을 통해 중견기업 중심의 상생협력을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백운규 장관은 “향후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청년이 가고 싶은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주체로서 혁신적 중견기업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강소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혁신형 중견기업을 육성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