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 당헌·당규 개정 의결…충북 정가 ‘촉각’
전현직 도의원 도전 음성군수도 대상지로 꼽혀

더불어민주당이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략을 대폭 수정, 지역 정가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31일 더민주는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광역단체장에 이어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도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더민주에 따르면 당헌·당규 개정은 당무위원회 의결로 확정된다.

더민주의 이 같은 지방선거 전략 수정은 자유한국당이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전략 공천 방침을 결정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더민주 충북도당 관계자는 “기초단체장의 전략 공천 적용 대상은 자치구청장·시장·군수 선거 후보자 추천 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 수가 21개 이상이면 3곳, 11∼20개면 2곳, 10개 이하면 1곳만 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충북에서의 대상 지역은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기준을 단순 적용한다면 충북은 2곳의 기초단체장 후보자가 전략 공천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전략 공천 대상이 선거 전략상 특별한 고려가 필요한 지역이라고 강조한 면에서는 주변 선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군일 가능성이 높다.

이와 함께, 당내 현직 의원들의 난립으로 다른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거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한다면 충북에서는 청주시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 청주시는 84만으로 충북인구 165만명의 절반을 넘는다. 청주시장 선거에서의 승패가 도지사 선거와 직결될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여야 정당이 청주시에 전력을 투구하는 이유다. 현재 더민주 내에서 청주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는 한범덕 전 청주시장, 정정순 전 충북도행정부지사, 이광희(청주5)·연철흠(청주8) 도의원 등이다.

이와 함께 음성군수 선거도 현직 도의원과 전 도행정국장이 경선을 예고하고 있어 전략공천 대상지로 꼽힌다. 이곳에는 최병윤 전 도의원(음성1), 이광진 도의원(음성2), 조병옥 전 충북도 행정국장이 군수직에 도전장을 내민 상태다.

전현직 도의원이 군수 당내경선에 나온다면 두 곳의 도의원 지역구가 비게 된다. 조 전 행정국장도 다른 선거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불꽃 경선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더민주에서도 이곳 단체장이 한국당 소속이어서 반드시 탈환해야 할 지역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이웃 진천 괴산군과 함께 2년 후 있을 중부 3군 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반드시 교두보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광역단체장 전략 공천 방침을 확정한 상태여서 충북지사 후보자마저 전략 공천을 받을 경우 충북은 3명이 중앙당의 낙점을 받게 된다.

이날 더민주의 전략 공천 전략 수정으로 한국당도 광역자치단체장만의 전략공천 방침을 변경할 경우 지역의 정치판에 한바탕 소용돌이가 일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