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년정책연대 발족…청년 정책 개발 촉구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는 청년을 위한 공약 개발에도 여야 정당과 후보자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소수정당들이 ‘충북청년정책연대’ 발족을 알리며 청년 정책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30일 청주KYC, 청주YMCA, 청주YMCA, 청주노동인권센터, 청주청년회, 충북교육발전소, 충북민예총, 충북참여연대, 충북청주경실련, 인권연대숨 등의 시민단체와 우리미래충북도당, 충북녹색당 등은 충북정책연대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충북청년정책연대’는 성명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청년들의 삶이 존중받고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청년의제를 발굴하고 청년정책을 제안한다”며 “‘청년있는 2018 지방선거’ 만들기에 앞장서 적극적으로 청년정책을 제안하고 청년들이 참여하는 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사회 변화의 핵심 구성원으로서 나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국적 차원의 청년정책네트워크, 청년단체와 연대해 지역의 현안을 공유하고 전국적 현안에 함께한다”며 “지역의 청년정책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지역현안에 즉각적으로 대응해 청년들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창구를 만들고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런 주장의 배경으로 서울시가 2015년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한 뒤 전국 11개 광역단체와 26개 이상의 기초자치 단체가 이를 뒤따르고 있으나 충북은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청년정책에 대한 고민과 시도보다 중앙정부의 청년정책사례에 의존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