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자 등록 앞두고 충북 정가 지선 대비 조직 정비
민주당 후보자 검증위 설치·한국당 공천위 다음달 구성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1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정당이 발걸음을 빨리하고 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시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자 등록신청이 다음 달 13일부터 시작된다. 선거일전 120일전(공직선거법 60조 2항) 규정에 의거해서다.

이에 따라 지역내 각 정당도 선거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29일 도당 대회의실에서 운영위원회를 열고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 설치를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후보자 검증위는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의 도덕성과 정책수행 능력 등을 검증하는 공천 기구다. 정원의 절반 이상(50/100)을 외부 인사로 구성해야 한다.

위원회는 임해종 위원장(증평·진천·음성 지역위원장)을 포함해 교육·산업·복지·환경·노동·시민사회 등 각계를 대표하는 당 내외 인사 13명으로 구성됐다.

후보자 검증위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 처리를 위한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이의신청 처리위원회도 설치됐다. 이의신청 처리위는 이후삼 위원장(제천·단양 지역위원장)과 위원 6명 등 모두 7명이 참여했다.

충북도당은 지방선거에 대비해 외연 확대와 직능별 조직 강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도 추가로 구성하고 위원장을 임명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도 다음 주부터 선거 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후보 등록 시점까지는 당의 선거 전략을 확정하고 후보자 기준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전국 74개 사고지구당에 대한 조직위원장 인선이 지난주에야 마무리돼 당의 후보자를 검증하기 위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이 본격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상 중앙당에서 후보자 공천기준을 마련하고 각 시도당으로 전달해 왔다는 점에서 충북도당에서도 다음달 중에는 지구당 공천관리위원회를 꾸려야 하지 않겠냐는 예상이다.

고민은 한국당 인기가 예전과 달라 지방선거 후보자들 간의 경선 등 흥행이 이뤄지겠나 이다.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사실상 지방선거 기획을 마무리 상태다.

지난해 12월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해 신규 당원 모집과 후보자에 대한 정치세미나 등을 통해 조직을 준비해 왔다.

그러나 아직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고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다음달 4일, 바른정당은 5일 각각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가 예정돼 있다.

이어 새로운 당명 아래 시도당이 통합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충북에서는 국민의당이 주도권을 잡고 통합 후속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정당에는 충주지역 당원들의 활동 폭이 큰 것으로 알려져 두 정당의 지역구내 통합도 관심거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